머리가 어지럽게 느껴지는 것은 아마 모두 겪어보셨을 것 같은 현상이기도 할 겁니다. 이는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기도 하는데,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커피를 드셨다면?
아마 많은 직장인, 학생분들이 커피를 드시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그런데 커피에는 다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다량의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를 많이 섭취하게 된다면 이는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각성제로 볼 수 있죠.
이는 뇌로 가는 혈류를 제한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이 혈류가 적어진다면 이는 현기증으로 나타날 수 있죠. 참고로 성인 하루 평균 카페인 400mg 이하를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멀미를 하고 있다?
멀미로 인해서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귓속에 있는 평형기관의 기능 문제로 볼 수 있겠습니다. 어떠한 교통수단을 이용하면서 나타날 수 있죠.
본인 신체의 의지와는 관련 없이 흔들거리게 되어 메스꺼운 증상이나 어지럽고 현기증 등 관련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혹시나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다면 되도록 흔들림이 적은 차의 앞자리, 비행기의 경우 날개 근처, 배의 경우 갑판 위에 있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혈압 때문이다?
기립성 저혈압이라는 것에 대해 아마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이는 앉아있거나 누워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나는 상황에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혈압 조절이 잘 되지 않게 되면서 혈압이 내려가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핑 도는 것처럼 느껴지게 되죠.
그러나 이는 조금만 휴식을 가져주시면 다시 괜찮아질 수 있는데, 증상으로는 두통 또는 현기증이 있을 수 있고 목 또한 순간 뻣뻣해지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혈액이 부족해서?
혈액이 부족해서 그렇다는 것은 빈혈의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는 남성분들보다 여성분들에게 나타나기 쉽습니다.
혈액이 그만큼 부족하기 때문에 이는 적혈구가 산소를 제대로 운반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춰지지 못한 것이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어지러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과 함께 우리 몸에 균형이 맞는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정신적인 것이 원인?
우리는 어떠한 어려운 환경에 놓이게 되거나 조건에 너무 압박을 느끼게 되면 심리적으로 불안함과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이는 신체적으로도 긴장을 많이 하게 되는데 이는 모든 질환의 원인으로 알려진 만큼 우리 신체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평소에 많이 받고 있는 상태는 아닌지 체크를 해보시는 편이 좋겠으며, 되도록이면 휴식을 충분히 가지고 수면 또한 모자라지 않게 충분히 갖는 것으로 개선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