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 혹시 세균이?

by ̱ 2023. 12. 21.

아랫배가 아프게 되면 사실 어떠한 장기 문제로 인해 아픈 것이 아닌가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 그렇다면 어떠한 원인들이 있을까요.

 


세균 감염으로?

아랫배 중에서도 왼쪽에 해당되는 통증이 있는 경우라면 이는 장염으로 인한 통증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왼쪽의 아랫배가 쑤시는 듯한 통증이 있죠.

 

이는 세균으로부터 감염이 발생하였거나 어떠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서 장에 염증 반응이 일어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비교적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질환으로 보고 있죠.

 

증상은 메스꺼움이 있거나 발열, 구토, 설사 등 관련 증상들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개선하지 않고 계속 방치를 하게 된다면 만성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볼 일 보는데 아프다?

평소에도 아플 수 있지만 소변을 보는데 통증이 더 아파오고 있다면 이는 남성이라면 전립선의 문제, 여성은 방광의 문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방광으로 인한 것은 방광염이라는 대표적인 질환이 있죠. 이는 남녀 모두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신체구조상 여성분들에게 더욱 나타나기 쉽죠.

 

전립선은 남성에게 있는 것으로 해당 부위에 염증이 생겨 붓고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경우 세균으로부터 감염이 일어나 염증이 생겨 절박뇨. 잔뇨감, 통증, 배뇨통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배가 콕콕 찌르듯이 아파요, 혹시 수분부족?


충수에 염증?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맹장염이라는 것은 정확히 충수염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이 질환 또한 오른쪽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

 

충수라는 부위에 염증이 생긴 것인데 소장 말단부부터 대장으로 붙어 있는 충수돌기에 염증이 발생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는 어떠한 자세를 하더라도 아픈 증상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해당 부위를 누르고 떼면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구토. 복통, 오심, 설사 등 관련 증상이 있습니다.

 


만성 복통이 있다?

사실 이러한 증상이 있다는 것은 아마 많은 분들이 의심하는 질환이 있기도 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는 것인데 만성 복통이 느껴지며 쉽게 개선이 되지 않죠.

 

식사를 하고 나서 통증이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며, 무른 변이나 설사를 하게 되는 증상으로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변을 보고 나면 다시 괜찮아지는 것이 많기 때문에 크게 문제로 안 보게 되는 분들이 많죠. 되도록이면 음식을 건강한 식단으로 바꾸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심리적인 원인?

이는 간단하게 스트레스라는 것을 받게 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신경과 내분비계에 과도한 작용을 유도하게 됩니다.

 

그래서 소화기계의 기능이 더욱 떨어질 수 있으며 소화 또한 불안하게 되어 가스가 생길 수 있고 축적되면서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식욕이 떨어지거나 식습관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본인의 해소법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벼운 운동이나 명상을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