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손바닥이 가려워요, 무엇이 문제일까?

by ̱ 2021. 6. 21.

평소와는 다르게 손바닥 가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있으셨을 겁니다. 손으로 작업이나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더욱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겠죠.

 


심리적인 원인

손바닥이 가려워요, 그 원인에 대한 첫 번째 요인은 바로 심리적인 것으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평소와는 다르게 피곤한 일로 인해 스트레스가 쌓이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죠.

 

스트레스가 쌓이게 될 경우에는 호르몬 분비 그리고 자율신경계에 이상이 발생하게 되면서 손바닥 가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히스타민이라는 면역물질의 과부하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원인으로 열감이나 가려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건조함

우리 피부를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피부는 표피와 진피로 나뉘게 되는데, 표피는 죽은 세포들이 밀려 나와 구성된 각질층과 새로운 피부를 만드는 층으로 볼 수 있죠.

그런데 각질은 완전히 제거되어야만 피부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시겠지만 각질은 우리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각질층을 너무 무리하게 제거하시지 않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만약 각질이 두꺼워지면 손바닥이 가려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이는 건조함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습진

이번에는 손바닥이 가려워요, 그 세 번째 요인입니다. 습진이라고 부르는 증상인데 피부가 붉어지고 진물, 부종, 표피의 해면화와 가려움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죠.

 

습진은 관리를 제대로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히려 방치하게 될 경우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죠.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여 더 심해졌다면 증상이 완화되었더라도 재발할 확률이 더욱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한포진

한포진이라는 질환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 이는 손바닥 주위에 투명하고 작은 물집이 생기는 수포성 질환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잔 물집과 함께 작은 물집들이 더해지면서 더 큰 물집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붉은 홍반을 동반하여 가려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죠.

 

이 질환은 여름철 땀이 많이 나는 경우에 발생하기 쉬우며, 다한증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이 질환이 흔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손바닥이 가려워요? 해결법은!

먼저 핸드크림을 바르시는 방법이 좋겠습니다. 손바닥이 건조하거나 갈라짐 증상으로 인한 가려움이라면 핸드크림으로 개선이 가능합니다.

 

손바닥은 다른 곳보다 피지의 분비가 적은 편이라서 건조한 느낌을 받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보습 관리에 대한 부분을 신경 써주어야만 하죠.

 

그리고 간 기능을 개선할 필요도 있겠습니다. 베타엔도르핀의 생성으로 담즙이 늘어나게 되는데, 손바닥 가려움증을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손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손으로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손에 균들이 많이 붙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균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손을 청결하게 유지해주신다면 피부의 면역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가려움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