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발등이 붓는 이유, 대표적인 예시!

by ̱ 2021. 5. 5.

발등이 붓는다면 발을 움직이는데 상당한 불편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통증 또한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문제가 될 수 있죠.

 

발등 붓기는 양쪽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한쪽에서만 나타날 수 있는데, 발등이 붓는 이유는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그 원인과 의심되는 질환은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신발 사이즈가 너무 작다면?

신발 사이즈가 너무 적을 경우에는 발등이 부을 수 있습니다. 사실 신발이 발 건강에 큰 영향을 주는데 발 사이즈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을 경우 혈액 순환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하이힐이나 신발 사이즈를 조금 더 작게 신으려는 경우 발이 부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신발을 당분간 더 편한 것을 신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발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얼음찜질이나 피로를 풀어주면서 관리를 해주시면 붓기가 더 빠르게 개선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심부전?

심부전이라는 질환은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심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나타날 수 있는 질병이죠.

심부전을 앓고 있으시다면 엎드려 있는 자세에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고 갑자기 심장이 빠르게 뛰고, 불규칙하게 뛰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흡을 하기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가벼운 운동이나 계단을 간단히 오르기만 하셔도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의 경우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고 심부전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하루빨리 병원을 방문하셔서 진료를 먼저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부종?

우리 몸은 수분이 한 곳에 필요 이상으로 쌓이게 되면 붓기가 생기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발이 무게가 가장 많이 쏠리기 때문에 발등이 붓는 이유로 나타날 수 있죠.

 

이러한 경우에는 오랜 시간을 서서 작업을 하거나 근무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잘 나타날 수 있고 오랫동안 앉아서 업무를 해야 하는 분들에게서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생리를 하게 될 경우 얼굴이나, 손이 붓기도 하지만 발등이 붓는 경험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심장질환?

혈액은 신장을 통해서 걸러지며 필요한 성분을 가진 혈액만 심장에서 다시 재흡수를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혈액이 필요 없을 경우 유해물질과 노폐물이 함께 소변으로 배출이 되죠.

 

그러나 신장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혈액이 걸러지는데 문제가 되면서 노폐물이나 유해물질이 혈액에 그만큼 더 많이 쌓이게 될 수 있죠.

 

당뇨나 고혈압과 관련된 질환이 있으신 분들 발이나 발등, 발목에 붓기가 나타날 수 있는데, 나트륨이나 우라늄이 필요 이상으로 남아 중력으로 인한 발과 관련된 부위에 쌓이데 되는 것이죠.

 


임신?

발등이 붓는 증상은 임신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체내에 많은 수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충분히 체내에서 보유하려고 하는데, 성질이 변하면서 발등이 붓는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죠.

 

앞서 설명을 드려왔던 이유들 중에서 임신의 경우가 발등이 붓는 불편함 외에는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다만, 발등이 붓거나 호흡곤란, 복통 등 관련 증상들도 같이 나타난다면 임신과 합병된 고혈압성 관련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간이나 신장의 건강이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에 꼭 이러한 증상이 같이 나타났다면 병원을 먼저 방문하셔서 상담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