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프리카라고 하면 생으로 드시는 방법이나 볶아서 드시는 방법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런데, 피클이나 전, 찜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파프리카 효능은?
파프리카는 다양한 색상이 있습니다. 그 색에 따라서 함유되어 있는 성분 또한 다르죠. 초록색의 경우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분들 중 빈혈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초록색을 섭취하셔서 빈혈을 예방하고 완화시킬 수 있으며, 섬유질 또한 풍부하여 체중을 감량하시는 분들이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그리고 빨간색은 토마토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 리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 속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동맥 경화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죠. 면역력을 개선하고 암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주황색은 카로틴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체내에 들어올 경우 비타민A로 변화되면서 피부 미백, 피부염, 면역력 개선 등 다양한 효과를 보입니다.
그리고 노란색 파프리카도 많이 보셨을 텐데 이 파프리카에는 루테인이 풍부합니다.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백내장이나 황반변성의 발생 위험도를 낮춰주죠.
파프리카 요리법
먼저 두부찜이 있습니다. 뚜껑을 위에 자르시고 씨를 제거하신 후 파프리카 안에 다진 두부, 부추, 소금, 당근을 넣어서 찜통에 6분 정도를 찌게 되면 두부찜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달걀찜으로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달걀물에 각종 야채. 치즈, 햄을 잘게 썰어서 넣어주시고 에어프라이어나 전자레인지를 활용해서 요리해주시면 됩니다.
서론에서 피클에 대한 내용도 말씀을 드렸는데, 식초가 비타민의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파프리카로 피클을 만들어 드시는 방법도 좋습니다.
피클을 만드는 방법은 양파와 오이 각 1개, 파프리카 2개를 유리병에 썰어서 넣어주시고 냄비에 물 1컵과 설탕 2큰술, 월계 숲 2장, 식초 1/2컵을 넣어서 끓여주시면 됩니다.
끓여주시고 식힌 후 피클 물을 그대로 부어서 냉장고에서 하루 숙성을 해주시면 파프리카 피클이 완성됩니다. 방법이 굉장히 간단하고 맛있고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죠.
파스타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파프리카로 파스타 소스를 만들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믹서기에 파프리카 1개와 방울토마토 1/2컵, 물 1/2컵, 해바라기씨 1/4컵, 파마산 치즈 1/2컵, 마늘 1쪽과 허브 양념 1 티스푼, 고춧가루와 소금을 넣어서 갈아주시고 그 후 팬으로 가열하면 됩니다.
아침을 든든하게
현대인들은 바쁜 하루 및 업무 환경으로 인해 아침을 제대로 챙기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쁜 아침에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케일, 양배추, 사과와 바나나 등 본인이 좋아하는 과일이나 채소를 파프리카와 함께 믹서기로 갈아서 드시면 든든하고 소화에 도움이 되는 주스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또는 파프리카전을 만들어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으깬 두부와 달걀 2개, 부침가루 1큰술, 소금 한 꼬집을 넣어서 반죽해주시고 씨앗을 제거하신 후 파프리카에 반죽을 넣어 팬으로 노릇하게 구워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더 맛있게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두부를 대신해서 닭고기나 참치, 돼지고기를 대신해서 넣어주신다면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러한 방법으로 하실 때는 빨간색의 파프리카를 활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 이유는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여 기름과 함께 섭취를 할 경우 흡수가 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죠.
건강에 도움이 되는 파프리카라고 할지라도 과다 섭취를 하게 될 경우에는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복통을 유발하거나 설사와 관련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