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여주라고 하면 경기도 여주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셨을 겁니다. 그런데, 당뇨 수치를 관리하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여주라는 원료에 대해서도 한 번씩 들어보셨을 수 있습니다.
여주란?
여주라는 원료는 천연 식물인슐린 성분과 함께 카란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당뇨를 완화 및 개선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실 당뇨로도 유명하지만 그 외에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도 활용이 되며, 피로 해소이나 면역력을 개선하기 위해 섭취하시는 분들도 많으시죠.
또한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되며, 칼륨이 풍부해서 나트륨이 체내 밖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죠.
여주 효능?
여주차 효능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텐데, 먼저 많이 알려져 있는 것으로 가래 해소와 기관지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평소 가래가 있으신 분들의 경우 여주를 차로 끓여서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신다면 그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목감기에도 좋으니 감기가 자주 걸리시는 분들도 섭취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눈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죠.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노안, 안구건조증 등 효과가 있습니다.
서론에서 말씀을 드려왔던 것처럼 당뇨를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슐린과 카라틴이라는 성분이 열매와 씨앗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죠.
여기서 카라틴이라는 성분은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도록 도와주며, 당뇨의 혈액을 개선해줍니다. 그리고 혈관 내 포도당을 소모하여 에너지원으로 활용되도록 하고 당의 재합성을 억제하여 혈당을 내려주죠.
체중을 관리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도 관심 가져보실 만합니다. 공액리놀렌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이 지방이 연소되도록 도와주며 체지방이 분해되도록 해주죠.
추가로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며 식욕 증진과 갈증을 해소시켜주는 효과, 피로 해소, 숙취해소, 해열 작용, 미부 건강, 항암 효과, 혈관 질환 예방 등이 있습니다.
여주차 끓이는법?
여주차 끓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덜 익은 여주를 씻고 3~5mm 썰어 말려줍니다. 그 이후 팬에 연갈색이 되도록 볶아주면 됩니다.
그리고 차를 마실 때마다 한잔에 볶은 여주를 4~5개 정도를 넣어서 우려 마시면 되겠습니다.
방법은 정말 간단하지만 사실 실제로 하신다면 조금은 번거로울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대용량으로 만들기를 원하신다면 물 2~3리터에 한 줌 넣고 약한 불로 1~2시간 끓인 후 냉장보관을 해주시면 됩니다.
냉장 보관하신 후 필요하실 때마다 꺼내서 드시면 되며, 물처럼 드시는 분들도 많으니 참고하셔서 드시면 되겠습니다.
여주 부작용?
여주차를 드시기 전에 혹시나 부작용이 있는 것은 아닌지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겠죠. 참고로 여주는 차가운 성질이 있는 원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차갑거나 소화가 어려우신 분들이라면 주의가 필요하죠. 그리고 여주는 자궁 수축, 하혈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임산부라면 더욱 여주를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복통이나 구토, 설사와 같은 위장 관련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칼륨 또한 풍부하기 때문에 만성 신장질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섭취를 제한해서 드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기저 질환으로 약물 복용 중이신 분들의 경우에도 피하는 것이 좋겠죠.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과다 섭취를 하게 될 경우 저혈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이들이 섭취하는 것은 옳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하도록 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