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부풀어 오르면서 압박감이 느껴져서 너무 신경 쓰이는 상황을 겪어보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배에 가스차고 복부팽만 통증이 있다면 이는 어떤 문제로 나타나는 것인지 같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소화가 잘 안 된다면?
이는 소화불량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음식을 섭취하고 나서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그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음식물이 배에서 가스를 생성하게 되고 배가 팽만되면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서 배에 가스차고 복부팽만 통증의 이유가 될 수 있는 것이죠.
이는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식사를 하고 수분을 과하게 섭취하거나 소화 효소가 부족할 경우 나타날 수 있으며 위산이 필요 이상으로 분비되는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많이 드셨나요?
평소보다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 우리는 이를 과식이라고 부르는데 소화기관에 상당한 압력을 주기 때문에 소화 과정에 문제로 나타날 수 있죠.
이러한 경우 음식물이 소화되는 시간에 가스를 만들어내는데 그러한 과정에서 배에 가스가 차오르는 게 느껴지고 복부팽만감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과식은 소화 과정을 느리게 만들고 음식물을 제대로 처리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될 수 있다면 적당한 식사량과 소화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식사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변비가 있는 경우라면?
대변이 일반적이지 않게 이동이 느리거나 변을 배출하는 것 또한 불규칙적이라면 이는 변비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소화가 더뎌지는 것이죠.
그래서 변이 오랜 시간 동안 체내에 머물게 되면서 가스 양이 일반적인 경우보다 더욱 증가하게 되고 배에도 압력이 느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정상적으로 소화가 될 수 있고 대변이 정상적으로 이동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물을 충분히 마셔주면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기를 삼키게 된 경우?
공기를 많이 삼키게 되는 경우에도 해당되는데 이는 공기가 소화기관을 지나가게 되면서 배에 가스로 쌓이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보다 많이 삼키게 되는 것으로 말을 많이 하게 되거나 음식을 빠르게 먹는 습관을 가지신 경우에도 소화기관으로 넘어가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소화기관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느긋하게 식사를 즐기시면서 삼키는 과정에도 주의를 해주신다면 이는 개선이 될 수 있으니 습관을 개선해 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먹던 음식의 변화?
평소에 먹던 음식과 다르게 또 다른 음식을 먹기 시작하였다면 이는 소화기관에서 적응을 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화를 평소와는 다르게 원활하게 진행하지 못하게 되고 소화 또한 제대로 되지 못하게 되면서 가스가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소화 효소가 부족하거나 지방이 많거나 식이섬유가 너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게 되는 경우에도 소화가 느려질 수 있으니 되도록 적당량을 지켜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