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귀에서 덜그럭 소리가 나는 이유, 이물질이 들어있어서?

by ̱ 2023. 12. 14.

많은 분들이 귀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을 겪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는 사소한 원인으로부터 다양하게 몇 가지 있는데, 귀에서 덜그럭 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해 같이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물질이 들어있어서?

귀에서 어떠한 문제가 있어서가 아니라서 실제로 귀 안에 어떠한 이물질이 들어있다면 이는 귀에서 덜그럭 소리가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상황으로 이어지기도 하죠, 귀 안에 쉽게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작은 모래나 다양한 물질들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는 본인이 억지로 꺼내려고 하신다면 그 이상의 문제로 번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진단을 통해서 그 원인을 확인하고 꺼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귀지가 있어서?

먼저 외이도라는 부위는 귓바퀴에서부터 고막까지 이르는 통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부위에서 세균과 이물질로부터 귀 안을 보호하기 위해 귀지를 만들어내죠.

그리고 귀는 스스로 청소하를 하게 되는데, 씹는 것과 턱이 움직이게 되면서 귀지와 함께 탈락된 세포가 고막에서 귀로 운반이 되어 청소되는 것이죠.

 

그런데 이러한 과정에서 제대로 밖으로 배출이 되지 않고 안에서 고여있게 된다면 고막을 덮게 될 수 있고 딱딱한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귀에서 바람소리가 나는 이유, 원인 확인하기!


돌이 있어서?

귀에 돌이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면 이는 이석증을 의심해 볼 수 있죠. 이와 함께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어지러움이 느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해당 질환은 덜그럭 소리가 나는 것뿐만 아니라 어지러움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일상생활을 지내는데 상당한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덜그럭 소리와 함께 어지러움이 있고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면 이는 진단을 받아보고 그에 맞게 대처해 나가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유스타키오관의 기능 문제?

고막과 달팽이관 사이의 중이와 코인두를 연결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유스타키오관이라고 부르는데 이 부위의 기능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관이 하게 되는 기능은 공기압과 체액을 귀에 축적되지 못하도록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올바른 귀 압력을 유지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이 관이 닫힌 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하품을 할 때 열리게 됩니다. 그런데 기능의 문제로 인해서 이런 조절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고 덜그럭 소리가 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턱 부위의 문제?

턱관절의 기능 원인으로 인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음식물을 먹게 될 때 턱관절은 움직이게 되고 그러한 결과로 딱딱 소리나 덜그럭 소리가 발생하기도 하죠.

 

관절에는 디스크라 부르게 되는 관절 원판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이 원판이 스스로 있어야 할 위치에서 조금 벗어나게 되어 이런 결과가 나타나기도 하죠.

 

그런데 해당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 증상이라면 덜그럭 소리뿐만 아니라 신체의 다른 부분에도 악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