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와는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은데 이상하게 갑자기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이 느껴지는 순간이 있습니다. 일시적인 것이면 괜찮겠지만 지속된다면 이는 걱정이 될 수 있죠. 그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소화기가 감염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식중독으로 많이 알려져 있죠.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으로 감염이 일어나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죠.
참고로 익히지 않은 해산물 관련 음식이나 상해있는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이는 더욱 식중독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메스꺼운 증상이나 구토 등 관련 증상이 있을 수 있는데, 서서히 개선이 될 수 있지만 증상이 악화되고 있다면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죠.
위에 염증이?
위 점막 부위에 염증 세포가 생긴 것으로 보시면 되는데 이는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간적인 기준으로 따질 수 있죠.
요즘은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할 수 있는 기회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리고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는 조건이 많기 때문에 더욱 위염이 유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위염 증상은 상처나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것으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배가 아프거나 통증이 느껴질 수 있는데,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 또는 복부 경련, 가스, 발열 등 관련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위산이 역류하는 증상?
위장에 있는 음식물 및 내용물이 적은 양으로 역류를 하게 되는 것으로 이는 식도를 자극하게 되는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죠.
배가 아픈 증상처럼 나타날 수 있으며 위산이 올라오기 때문에 복부 팽만, 경련, 속 쓰림 등 관련 증상들이 같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는 현대인들에게 많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혹시나 과식이나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이 있으시다면 되도록 줄이면서 가벼운 운동을 즐기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변비로 인한 것?
화장실을 매일 가는 것도 좋은 습관이 될 수 있지만 이는 사실 어려운 일이기도 하죠. 식습관의 문제나 생활 패턴으로 인해 변비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더 악화된다면 결장을 압박하게 되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될 수 있죠. 그리고 섬유질 부족이나 운동을 자주 못하는 분들의 경우 해당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몸에 열이 많으신 경우에는 설사 관련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되도록 가벼운 운동을 시작하시면서 야채와 채소로 식이섬유를 충분히 공급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물을 분해하는 과정?
음식물을 섭취하면 배에 가스가 많이 발생하는 과정이 있을 수 있죠. 이는 주로 방귀나 트림으로 배출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스가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고 장에 지속적으로 쌓이게 된다면 이는 복부의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한 증상과 함께 트림, 복부의 압박 또한 많이 느껴질 수 있는데, 이 또한 되도록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를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