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 단백질이?

by ̱ 2023. 12. 11.

우리 건강은 다양한 신체적 변화를 체크함으로써 확인을 해볼 수 있는데, 소변으로도 확인을 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로 어떠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지 같이 살펴보시죠.

 


신장의 기능 저하?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신장이라는 부위는 우리가 흔히 콩팥이라고 부르는 장기입니다.

 

이 장기는 우리 신체의 혈액에서 노폐물을 걸러내고 그것을 소변으로 배출시키게 되죠. 그런데 이 여과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서 단백질을 같이 배출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을 단백뇨라고 부르게 됩니다. 거품뇨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시다면 이는 신장의 기능이 저하된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당뇨가 있으시다면?

소변에서 거품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면 이는 당뇨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당뇨병이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는 것이죠.

혈당이 일반적인 경우보다 너무 높게 측정이 되기도 하며 소변과 함께 당이 섞여 나오게 되면서 거품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는 화장실을 이용하는 횟수 또한 늘어나게 되면서 소변의 양이 많아지게 되고 갈증이 자주 나며, 체중 또한 감소하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변 거품 원인, 다양한 원인이 있다!


단백질을 많이 섭취해서?

 

이는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평균적인 것보다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하게 되면 이는 신장의 기능에 어려움이 발생하게 됩니다.

 

게다가 기존이 신장이 건강하지 않은 상태인 경우라면 혈액을 더욱 여과하는데 많은 어려움으로 발생하게 되면서 단백질이 배출이 되는 것이죠.

 

소변에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것은 이를 단백뇨라고 부르게 되는데, 이러한 문제는 관절염이 있거나 임산부 등 관련된 사람들에게서 쉽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탈수 증상인가?

혹시나 물을 충분히 마셔주고 있는지도 같이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을 충분히 보충하지 않게 되면 우리 신체는 수분을 더욱 가둬두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콩팥에서 소변을 더 적게 배출을 하게 하면서 거품이 발생하도록 만들죠. 그렇기 때문에 충분히 수분을 공급하고 있는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2리터 정도의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니 되도록이면 수분 보충에 신경 써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갑상선의 기능?

앞서 신장과 관련된 이야기를 많이 해드렸는데 이는 갑상선과 관련이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신장과 갑상선은 서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갑상선 기능 부전이 있는 경우라면 신장의 기능에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신장 질환이 있으신 경우에는 갑상선의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죠.

 

갑상선 호르몬의 오작동으로 인해 신장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이는 신부전으로 이어질 가능성까지 있기 때문에 해당 사항이 의심된다면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