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발목이 붓는 이유, 무리한 활동?

by ̱ 2023. 11. 8.

평소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한쪽 발을 삐끗하기도 합니다. 계단을 내려오거나 달리거나 할 때 다치기 쉽죠. 그런데 의외로 발목이 붓는 이유가 있는데 그 원인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운동을 해서?

먼저 달리기를 즐기시는 분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데 특히 장거리를 달리시는 분들의 경우 발이나 발목이 쉽게 붓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달릴 때 발과 발목에 작용되는 구심력으로 인해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는 달리기 뿐만 아니라 자전거를 오래 타는 것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이 발목이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지만 이러한 증상을 되도록 피하려면 압박 바지나 압박 양말을 신는 것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로 쏠려서?

우리 신체는 다양한 부위에서 정맥과 근육이 심장으로 혈액을 전달합니다. 그런데 이는 중력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로 쏠리는 것으로 볼 수 있죠.

이는 상체도 물론 그렇지만 하체에 가까워질수록 더욱 그러한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하루 일과가 거의 다 지나가는 저녁에 체액에 밑으로 내려가기 쉽죠.

 

그렇기 때문에 발목이 부어있는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붓기를 줄이기 위해서 되도록 발이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좋으며, 시간을 내서 다리를 높이 두는 시간을 가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발등이 붓는 이유, 대표적인 예시!


짜게 드셨나요?

만약 평소와는 다르게 식사를 짜게 드셨다면 이는 손발이 붓거나 몸이 붓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사실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식단을 조금 더 덜 짜게 해 주시는 것으로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평소에 짜게 먹는 것을 즐기시는 편이라면 이는 어려운 개선 방법이기도 하죠.

 

가공 식품을 드시거나 외식을 하게 되면 이는 짜게 먹는 음식이 많을 수 있기 때문에 힘들 수 있으니 가능하다면 요리를 직접 해서 소금을 덜 활용하는 것으로 개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혈압이 높은 편이라면?

신장이 노폐물을 제거하고 수분량과 전해질 농도를 유지시켜 주는데 이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신부전이라고 부릅니다. 혈압이 높은 것은 이러한 기능의 문제로 볼 수 있죠.

 

몸 밖으로 원활하게 배출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쌓인 체액이 몸의 하체에 쌓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부종이 생긴 것이라면 이는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심장의 질환이나 림프부종, 혈전으로 인해서도 발목이 붓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 또한 의심해 볼 필요가 있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