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변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 식습관이 잘못되어서?

by ̱ 2023. 11. 9.

대변은 우리의 건강을 체크해 볼 수 있는 것 중 하나로 볼 수 있죠. 근데 어느 순간 갑자기 가늘게 나와서 왜 이런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변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는 왜 그런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예전과 다르게 서구화된 음식들?

우리 식단은 예전과는 다르게 서구화된 식단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는 변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가 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죠.

 

그리고 이와 함께 스트레스까지 받으시는 현대인들에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서 변이 가늘어지기도 하는 것이죠.

 

그 원인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변을 볼 때 시원하게 배출이 되지도 않고 설사와 비슷한 현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고 있는 것은 아닌지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식사량은 괜찮으신가요?

평소와는 다르게 식사량을 대폭 줄이신 경우라면 이에 해당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신사량이 부족하다면 변의 양은 당연히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한 경우 장에서 변을 밀어내주는 힘 또한 약해지게 되면서 가늘게 보이는 것이죠. 이는 복근이 약해지는 것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작정 소식을 하시는 것이 아니라 영양분이 갖춰져 있는 건강한 식단을 드시고 평소에 가벼운 운동을 하시면서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복부 팽만감 원인, 증상은?


평소에 배변을 자주 보시나요?

배변 횟수가 주 3회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사실 배변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닐 수 있습니다.

 

배변을 자주 못 보는 이유는 운동이 부족한 것도 있지만 식단에서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드시지 못하고 있다는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경우라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겠지만 생활 방식을 개선하고 나서도 이러한 증상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면 이는 진단을 받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가스, 팽만감, 복부 경련 등 증상이?

가스나 변비가 있을 수 있고 팽만감이 느껴지기도 하며 복부 경련이 있을 수 있으며 배변의 점액이 있는 등 관련 증상이 있다면 이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IBS로도 많이 불리게 되는데 변의 모양이 질감 또한 달라지기 때문에 설사를 하기도 하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는 식단에서 섬유질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하며 스트레스 또한 받지 않도록 평소에 관리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