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의 경우 배변을 보게 되면 바닥에 가라앉기 때문에 어느 순간부터 뜨게 된다면 이는 어떤 이유에서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지 궁금해질 수 있죠. 대변이 물에 뜨는 이유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가스가 자주 차나요?
장 속에서 가스가 차오르는 것은 배변이 뜨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그만큼 가스로 인해서 배변의 밀도가 낮은 상태라는 것이죠.
이는 스스로 어떠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고 있는지도 체크를 해보셔야 합니다. 가스를 유발하고 있는 음식을 섭취하지는 않았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그리고 이 가스라는 것은 소화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데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서 평소보다 더 많이 발생하는 것이니 더부룩한 느낌까지 있을 수 있으며 잦은방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신 경우?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신 경우에도 대변이 물에 뜨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배변의 밀도가 줄어드는 것으로 낮은 밀도로 인해 물에 뜨는 것입니다.
평소 과일이나 곡류, 채소를 즐겨드시는 경우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드셨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연령에 따라서 권장되는 섭취량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섬유질을 조금만 먹게 되었더라도 이런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죠.
소화가 잘 안 되고 있다면?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질환 중 하나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죠. 그리고 추가로 기능성 소화장애로 인해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이는 장과 관련되어 있는 문제가 있으신 경우라면 변이 물에 뜨는 것은 물론이며, 팽만감과 변비 등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 쉽죠.
그런데 현대인들이라면 이는 호르몬 변화, 유전,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등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서 발생하곤 하는데 되도록 더 심해지지 않도록 잘못되어 있는 습관들부터 하나씩 고쳐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장 문제?
이는 가스가 차오르는 것과 비슷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장 문제 중에서 위장염으로 인해 이런 증상이 발생하곤 하는데 위장염으로 가스가 발생하는 것으로 의심해 볼 수 있죠.
위장염의 경우 일시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개선이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하지만 개선이 되지 않고 오히려 심해진다면 이는 진단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거나 피로감이 계속해서 누적되고 있다거나 수분 공급 또한 원활하게 하지 못하는 상태라면 이는 위장염이 지속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