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근육이 빠지는 이유, 질환? 방법?

by ̱ 2023. 9. 9.

많은 분들이 운동을 통해서 근육을 키우려고 노력하십니다. 그 외에도 체중을 관리하는 목적으로도 많이 배우고 운동을 하시는데 근육이 줄어드는 듯한 느낌을 받으신다면 걱정이 많을 수 있죠.

 


높은 강도로 지속된 운동?

강도를 높게 해서 운동 지속적으로 반복하게 된다면 이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과한 운동이 신체에 스트레스를 주는 것으로 이는 코르티솔이 과하게 분비될 수 있습니다.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과하게 발생한다면 근력을 감소시키며 체중을 높게 만드는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강도의 운동을 무리하게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근력 운동의 경우 60분에서 90분 이상으로 지속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도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하시나요?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조깅을 하거나 가벼운 달리기를 하곤 합니다. 아침에 공복을 유지하며 유산소를 하게 되면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죠.

그러나 지방이 모두 활용되었다면 신체에서는 근육에 있는 단백질까지 사용하게 되면서 이는 근육이 빠지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근육 및 근력을 생성하기 위해서라면 회복하는 시간을 주면서 유산소를 적당히 유지하는 선이 좋겠습니다.

 


휴식을 충분히 가지시나요?

근력 운동을 하시는 것은 몸매를 가꾸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죠. 하지만 꾸준한 운동을 하신다고 해도 근육의 피로도를 위해서라면 주기적인 휴식은 꼭 필요합니다.

 

우리 신체에 있는 근육은 탄수화물을 글리코겐으로 저장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게 되면 신체는 운동에 이 글리코겐을 활용하죠.

 

그렇기 때문에 이 글리코겐이 다시 우리 신체에 충전이 될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을 주고 피로를 풀어주신다면 근육이 빠지는 이유 하나를 예방하는 것이죠.

 


질환은 아닐까?

근육이 특별한 이유 없이 계속해서 줄어드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이는 근감소증을 원인으로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는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원인이 운동을 부족하게 하는 것일 수 있고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운동 방법이 잘못되었다거나 아미노산을 제대로 섭취하거나 흡수하지 못하는 것으로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해당 사항도 체크해 봐야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