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발바닥이 노란이유, 알아보자!

by ̱ 2021. 12. 23.

발바닥은 우리 신체를 지탱해주는 역할을 하죠. 그리고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부위인 만큼 발의 색을 통해서 건강상태 또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발바닥이 연분홍이 아닌 노란색이라면 건강을 의심해보셔야겠습니다.

 


빈혈이라면?

만약 빈혈이 있으신 분이라면 그게 발바닥이 노란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체내에 칼슘 또는 철분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남성보다는 여성분들에게 잘 나타나기도 하는 증상이며 앉아있다가 갑자기 일어서게 되면서 어지러움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두통이나 호흡곤란, 손톱이나 발톱이 부러지는 증상이 있다면 그 또한 빈혈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황달로 인한 증상?

발바닥이 노란이유는 황달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사실 황달이라는 것은 발바닥뿐만 아니라 다른 신체, 피부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간질환으로 인해서 해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의 흰자 위쪽 부분에서도 노란색으로 변화되는 증상이 있죠.

 

소화불량이나 피로감, 식욕부진 등 증상이 있을 수 있는데, 이는 간 질환으로 의심을 해볼 필요도 있으니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레이노병 때문에?

해당 질환에 대해서는 아마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는 혈관운동신경의 장애라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혈액 공급이 어려워지면서 발바닥이나 발에 색이 변화되는 것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체온이 변하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죠.

 

가끔 등이 따끔한 증상으로도 나타나기도 하는데, 특별히 원인 없이 발생하기도 하는 해당 질환은 기저질환으로 인해 합병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귤을 드시진 않았는지?

귤은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간식이죠. 귤을 많이 먹게 되면 손발이 노랗게 된다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그 이유는 귤에 카로틴이라는 색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시적으로 노란색으로 피부색이 변하게 됩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이 혈액으로 이동을 하면서 피하지방까지 닿게 되고 쌓이게 되면서 손발이 노랗게 변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