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으로 인해서 고통을 받고 있으신 분들은 한 번쯤 그 원인에 대해서 궁금증이 생기실 수 있습니다. 아마 그 이유는 결국 간단한 것에서 확인이 가능하죠.
몸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
우리 염증이 발생하는 것은 간단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바로 잘못된 식습관과 함께 운동을 가까이하지 않으시는 경우 발생하기 쉽죠.
아마 많은 분들이 짐작하고 계시는 원인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주로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식품을 즐겨마시거나 술 담배를 자주 하는 경우 또한 해당되죠.
그런데 이러한 식습관과 운동 부족으로 인해서 왜 염증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인지 이해가 필요하겠죠. 그 이유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왜 염증으로 나타나는가?
육류를 즐겨먹거나 인스턴트식품, 패스트푸드 등 이러한 식습관과 운동 부족이 우리 몸에 염증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알려드렸죠. 그 이유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어떤 음식을 섭취하느냐에 따라서 지방이 지속적으로 쌓일 수 있으며 혈당이 높은 상태로 유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혈관 벽에 기름, 칼슘 덩어리로 구성된 죽종이 발생되죠.
죽종이 발생하게 되면서 동맥의 벽이 두꺼워지게 되고 솟아올라오는 과정에서 혈관은 좁아지게 됩니다. 이때 반응하는 것이 염증 반응입니다.
그 외에 다른 이유도 있다?
딱히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식단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아닌데 몸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가 있다면 면역 관련으로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세균 등이 우리 몸에 침투를 하게 될 경우 우리 몸은 백혈구를 활용해서 그 이물질을 제거하려고 반응합니다.
그 과정에서 소화효소로 분해하거나 독소로 파괴하여 염증 반응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는 우리가 알고 있는 면역 반응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면역 반응으로 제거되지 않는 이물질이라면?
보통의 경우 면역 반응이 일어나게 되면서 이물질이 쉽게 제거될 수 있겠지만 쉽지 않은 이물질의 경우에는 다른 단계로 접어들게 됩니다.
대식세포가 활동하게 되면서 이물질을 잡기 위해 사이토카인이라는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이것 또한 염증 반응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반응으로 주변 세포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되고 혈관이 확장되며 세균에 감염된 부분이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열이 나는 등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 몸에서 반응하는 염증 반응은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해 발생되는 것입니다. 염증이 생긴다는 것은 세포가 우리 몸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죠.
따라서 앞서 말씀드린 식단, 운동 문제도 중요하지만 면역과 관련해서 평소에 바이러스가 침투를 해도 이겨낼 수 있는 몸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