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잔기침이 오래갈때, 원인과 대처는?

by ̱ 2021. 8. 21.

언제부터인가 잔기침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경우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에서도 의식을 하게 되고 치료를 해야 하나 생각되지만 그리 걱정되지 않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잔기침이 오래갈때 뭐가 문제일까요.

 


천식은 아닐까?

천식이라는 것은 주변 환경으로 인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먼지나 진드기, 꽃가루와 같은 것들에 노출이 될 경우 발생하기도 하죠.

 

그뿐만 아니라 면역력이 떨어지게 될 경우 늦은 시간에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은 목이 간질거리며 기침을 하고 숨쉬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이는 먼지나 진드기, 꽃가루, 애완견의 털 등 되도록이면 멀리하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면역력과 연관이 높은 질환으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여 면역력을 개선할 필요가 있죠.

 

식단을 통해서 영양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지만 그 외에 도라지나 배즙을 주기적으로 섭취하여 기관지를 보호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폐렴?

아마 많은 분들이 폐렴에 대해 들어보셨을 겁니다. 해당 질환은 폐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서 폐 기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감기를 방치하게 될 경우 나타날 수 있으며, 바로 치료를 해줘야겠죠.

증상으로는 기침 가래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일반 감기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이어질 수 있죠.

 

심할 경우에는 열이 나기 시작하면서 몸이 아픈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병원에 내원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만성폐쇄성 폐질환

해당 질환 또한 폐 기능이 저하되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은 천명 가래와 기침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죠.

 

오전에 기침이 심하며 그 외에 증상 또한 심하게 느껴질 수 있고 그렇게 큰 활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숨이 가쁘게 느껴집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잠을 자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흡연을 하시는 분들에게서 쉽게 나타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금연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해당 질환은 젊은 직장인 분들부터 시작해서 중장년층에게서 쉽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는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까지 이어져 염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기침과는 별로 관련이 없는 것으로 생각하시지만 식도로 역류하게 된 위산은 기관지를 계속해서 자극하게 됩니다.

 

그렇게 될 경우 잔기침이나 마른기침이 계속해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혹시나 본인이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잔기침 대처방법?

잔기침이 오래갈때 그 원인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그 원인에 대한 증상과 그에 맞춰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볼 필요가 있겠죠.

 

먼저 흡연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금연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양한 화학성분이 목을 자극하게 되어 기관지뿐만 아니라 폐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음식을 섭취하고 바로 눕는 자세를 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으니 되도록 상체를 위로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는 것도 좋지 않죠.

 

주변 환경의 문제도 살펴보셔야 하는데, 혹시나 환기는 제대로 하고 있는지, 주변에 먼지나 털이 날리는 것이나 진드기가 있을 수 있는 가능성은 없는지도 체크하여 이를 개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