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빠짐의 원인이기도 한 두피 열, 이는 외부적인 요인과 함께 어떤 음식을 드시는지, 흡연을 하는지에 대한 부분도 있을 수 있지만 선천적인 부분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열이 많으면 머리카락이 잘 빠진다?
머리에 열이 많은 사람은 머리카락이 잘 빠진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쉽게 탈모라고도 많이 부르는데, 이 증상은 보통 상체가 뜨겁고 하체가 차가운 분들이 많습니다.
염증이 쉽게 나타날 수 있고 피지 과다, 가려움 등 증상이 같이 동반되기도 하죠. 그럼, 이 두피 열은 어떻게 내려야 할까요.
음식 또는 우리 일상의 생활 패턴을 더 개선하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개선하고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지며, 음주는 멀리하고 과식 또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신욕, 족욕이 도움된다?
머리에 열이 많은 체질이라면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는 방법으로 개선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반신욕이나 족욕은 머리에 땀이 많이 날 수 있어서 좋지 않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다릅니다.
반신욕을 하게 되면 땀을 흘리긴 하지만 뜨거워서 흘리기보다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는 것으로 보셔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것이죠.
또한 족욕이나 반신욕을 하게 될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는 것에 이어 머리에서 열 또한 내려가는 증상을 느낄 수 있으니 하루에 10~20분 정도는 투자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혈액순환이 중요!
앞서 설명을 드렸던 것처럼 머리에 열이 많은 사람이나 체질이라면 혈액순환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방법으로 물구나무서기를 할 경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물론, 이 방법은 갑작스럽게 할 경우 어지러움이나 피로감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본인과 맞지 않을 경우 멀리하는 것이 좋으며, 차라리 가볍게 산책을 하거나 달리기를 해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 외 방법?
두피 열을 내리는 방법으로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혈액순환이 중요합니다. 그 외에도 차가운 수건을 이용해서 열을 내리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죠.
또한 녹차 두피 팩이나, 호르몬 검사를 해서 이상 유무 확인, 두피 마사지를 해보시는 것도 좋으니 본인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으나 먼저 본인의 머리에 열이 몰리지 않도록 예방하고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소개를 해드렸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음주나 흡연은 피하며, 균형 잡힌 식사 습관을 가지는 것부터 시작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