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몸에 멍이 잘드는 이유, 증상과 개선법!

by ̱ 2021. 8. 16.

우리 일상 속에서 어딘가에 부딪히게 되면 우리 피부는 멍이 들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모세혈관이 파열되면서 보라색이나 붉은색 자국으로 나타나죠. 그런데, 멍이 잘드는 분들이 있으신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햇빛 문제?

비타민D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햇빛에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적당한 야외 활동을 권장하고 있죠.

 

하지만 화상을 입을 만큼 과하게 햇빛에 노출이 된다면 피부 유연함과 탄력을 잃을 수 있죠. 그렇게 되면 작은 충격에도 멍이 들게 됩니다.

 

태닝을 하시는 분들도 물론 있으실 겁니다. 건강한 피부색을 위해 태닝을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 이 또한 몸에 멍이 잘드는 이유가 될 수 있겠죠.

 


영양분 부족

멍이 이상하게 잘 드는 것 같다면 영양분 부족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우리 몸은 비타민C가 부족할 경우 멍이 들어도 쉽게 회복이 되지 않을 수 있어서 비타민C를 꼭 섭취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멍은 모세혈관이 파열되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설명을 드렸는데, 이때 혈액 응고 작용에 필요한 철분이나 비타민K가 부족할 경우 나타나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C, 비타민K,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감귤, 블루베리, 채소, 케일, 무청, 시금치, 브로콜리, 토마토 등이 도움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리한 운동

운동을 많이 하시는 경우 몸에 멍이 잘드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무게를 무겁게 해서 운동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근육이 필요 이상으로 긴장하여 혈관이 파열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될 경우 근육의 섬유가 파열되면서 운동으로 멍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죠. 만약 평소와 다르게 운동을 하신 것은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많은 움직임을 하는 활동이나 운동을 하게 될 경우 충돌로 인해서 작은 외상이나 멍이 들 수 있겠습니다.

 

그 외에도 나이나 약물, 당뇨, 간경변으로 인해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혹시나 본인에게 해당되는 것이 있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멍 빨리 없애려면?

몸에 멍이드는 증상을 확인해보았는데 그럼, 멍을 어떻게 하면 개선이 가능한지도 확인해봐야겠죠. 먼저 타박상으로 인해서 멍이 발생하였다면 냉찜질이 좋습니다.

 

혈액이 차가워지면 혈액이 느려지면서 멍이 번지거나 붓는 증상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15분 정도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온찜질도 활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냉찜질로 증상을 억제하였다면 그다음에 온찜질로 혈액 순환을 도와 응고된 피와 노폐물이 배출되도록 하는 것이죠.

 

또한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비타민C나 비타민K와 같은 영양분을 충분히 보충하여 자연적으로 회복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