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입술이 마르는 이유, 간단한 원인!

by ̱ 2021. 8. 12.

평소에는 괜찮았는데 갑자기 입술이 자주 마르는 증상이 있으셨을 겁니다. 그럴 때 립밤이나 입술에 팩을 사용하는 등 대처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입술이 마르는 이유에 대해 근본적인 해결법이 필요합니다.

 


구강건조증?

해당 증상은 입 안에서 분비되는 침의 양이 평소보다 떨어지게 되면서 혀뿐만 아니라 입술이 건조해지고 마르는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보통 피로감이나, 복통 등 관련된 증상이 이어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 안 환경을 신경 써줄 필요가 있죠.

 

평소 수분을 자주 섭취를 해주거나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하면서 이러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소갈증

소갈증이라는 것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이 질환은 인슐린 분비와 당의 대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당뇨병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자꾸 허기지는 느낌을 받으며 체중이 빠르게 줄어드는 증상이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입술이 마르는 이유가 되기도 하죠.

 

만약 이러한 증상이 심각할 경우에는 그에 맞는 치료는 물론이며 식이조절도 같이 병행해주시면서 건강을 관리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 분들의 경우 입술이 마르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업무량이 많거나 야근이 계속해서 이어지는 현대인들에게 많이 나타날 수 있죠.

 

스트레스를 과하게 받을 경우 위장의 열이 더욱 누적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으로 입술이 건조해지는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학생분들의 경우에도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해주며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산 역류

위 장에 있는 위산이 분비되는데 평소보다 더 많이 분비되면서 식도까지 올라와 목을 자극하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목과 입을 건조하게 만드는 것이죠. 이때 목이 마르지 않게 보호하기 위해서 침을 많이 삼키게 됩니다.

 

이때 침을 많이 삼키는 과정에서 입술이 마르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호르몬의 변화나 비강의 문제, 약의 부작용으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혹시나 해당되는 것은 없는지 체크를 해볼 필요가 있으며, 질환이 의심될 경우에는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