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폐섬유증이란, 증상 및 원인은?

by ̱ 2021. 6. 8.

폐섬유증이라는 질환에 대해 들어보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이 질환은 아직까지 완치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는 심각한 질환 중 하나죠.

 


폐섬유증이란?

이 질환이 심각할 정도로 무서운 이유는 폐가 점차적으로 굳어지면서 딱딱하게 되어 심각한 호흡 장애를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산소가 혈액에 원활하게 공급이 되어야 하는데, 이 산소가 모자라면서 공급이 줄어들고 숨시는 것이 힘들어지면서 심할 경우 사망까지 이어질 수 있죠.

 

폐가 딱딱하게 만들어지는 이유는 염증이나 손상이 반복되면서 장기 내 섬유질 결합조직이 과도하게 형성됩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폐조직이 딱딱하게 변형되는 것이죠.

 

섬유화가 진행될 경우 폐 벽은 두껍고 딱딱해지면서 산소량이 크게 줄어듭니다. 현대 의학에서 폐섬유증을 완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폐섬유증 원인?

먼저 가족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폐섬유증이 발병할 확률이 높은 편이죠. 현재 폐섬유증 환자의 10~15%는 가족력에 해당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류마티스 관절염 등 자가 면역 질환이나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 위식도 역류성 질환을 앓고 있으신 환자분들의 경우에도 폐섬유증이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유해물질이 흡입되는 경우도 있는데 요즘 심각한 중국산 미세먼지, 실리카, 흡연, 석면 등 폐에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 유해물질이 흡입된다면 폐섬유증을 발생시킬 수 있죠.

 

그러나 그 원인에 대해서는 이렇게 설명을 드릴 수 있지만 환자분들 개개인의 원인을 확인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폐섬유증 증상?

폐섬유증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확인해보았습니다. 그럼,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지도 살펴봐야겠죠.

 

간략하게 살펴보자면 마른기침과 호흡 곤란, 피로, 체중감량, 관절 통증 등 다양한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폐의 경우 산소가 혈액으로 쉽게 이동을 할 수 있지만 폐섬유증의 경우에는 섬유화로 인해서 산소가 혈액으로 이동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호흡을 하게 되면 확장, 이완이 반복되는데 이러한 운동에도 어려움이 생겨서 호흡곤란, 마른기침, 피로 등 증상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폐에 좋은 음식

폐는 관리를 잘해줘야 하는 장기 중 하나입니다. 이미 망가진 폐의 경우 치료를 하는 과정 또한 매우 어렵고 폐섬유증의 경우 완치가 되기 어려운 질환이기 때문에 폐를 건강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죠.

 

음식을 통해서 폐를 건강하게 하여 이러한 질병으로부터 예방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라이코펜이 함유된 토마토는 폐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폐와 기관지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안토크산틴이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가 자주 걸리시는 분들에게 좋죠.

 

미역과 다시마에는 후코이단과 알긴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세먼지와 농약 성분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으니 주기적으로 섭취하여 폐를 더욱 건강하게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