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쓰린 증상으로는 보통 위산이 역류하면서 식도를 자극하여 염증을 발생시키는 증상을 먼저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는 식습관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죠.
속이 쓰리고 아플때?
보통의 경우 상복부가 쓰린 것이 느껴진다면 잘못된 식습관으로 설명을 드릴 수 있습니다. 과음을 했거나 과식, 폭식을 하게 되었을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장에 부담과 무리가 가게 되면서 위산이 과하게 분비되는 것으로 식도로 위산이 역류하고 속이 쓰림을 느끼게 되는 것이죠.
그뿐만 아니라 흡연을 하거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과다 섭취하게 되었을 경우에도 위산이 역류하여 이와 같은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에 좋은 음식?
속이 쓰리고 아플때 섭취하면 좋은 음식이 있습니다. 양배추나 마, 감자, 브로콜리 등 이러한 음식을 꾸준히 드신다면 속 쓰림을 어느 정도 개선이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음식들은 위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염증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속 쓰림이 있으시다면 이를 개선할 수 있죠.
추가로 양배추에는 비타민 U,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위장 건강을 더욱 보완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죠.
어떤 음식이 안 좋은가?
좋은 음식들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겠지만, 반대로 멀리 해야 하는 음식 또한 있습니다. 속 쓰림에 좋은 음식들은 영양분이 풍부하여 이를 개선할 수 있지만 반대로 그렇지 않은 음식들도 있죠.
튀김이나 고기 등 지방이 많은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감귤이나 알코올, 탄산음료, 매운 음식 등 이러한 음식들을 멀리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속 쓰림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먹지 않고 식단을 어느 정도 건강하게 조절하면서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스트레스가 안 좋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속이 쓰리고 아플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경우 자율 신경이 깨지면서 위장과 십이지장의 기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자율 신경은 위장과 십이지장과 연관이 있는데, 자율신경이 흐트러지게 되면서 위산 과다로 증상이 이어질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결과로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면서 식도로 역류하여 속 쓰림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스트레스란 꼭 관리를 해야만 하는 요소입니다.
노화와 비만이 원인이 되기도..
노화와 비만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하부식도 괄약근의 근력이 줄어들게 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위산이 역류하면서 속 쓰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죠. 하부식도 괄약근은 위와 식도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데 위산의 역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그 근육이 저하되면서 조이는 힘이 약해지게 되는 것이죠. 그러한 결과로 위산이 역류하고 속 쓰림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자세가 중요!
오랜 시간 동안 구부려서 있는 자세나 누워있는다면 속이 쓰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산의 역류하지 않도록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식사를 하고 난 후에 자세를 올바르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잠들기 전에 식사를 하고 바로 누워버리신다면 위산이 역류할 수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조금씩 조심하셔서 속 쓰림을 개선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