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이 변하거나 환절기의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서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지죠. 또한 평소에는 대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물질로 인해서 불편함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이러한 알러지 피부염 증상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붉은 반점과 두드러기
발진이 발생하는 것은 해당 피부염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피부에 나타나는 형태로 볼 수 있는데, 알러지 피부염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에 의한 면역 체계의 과민 반응이죠.
이때 면역 체계가 알레르겐을 유해한 것으로 인지하게 되어 이를 제거하기 위한 다양한 화학물질이 분비됩니다. 이때 히스타민이 분비되는데 혈관을 확장시키게 되어 염증 반응이 일어나게 되면서 발진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진은 붉고 가려운 반점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부풀어 오르거나 물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진이 알러지 피부염 증상 중 하나로 알려져 있죠.
피부가 가려워진다
가려움은 이러한 알레르기 반응의 주요 증상이기도 합니다. 이 또한 면역계의 과민 반응으로 나타나는 것이죠. 히스타민으로 인한 것인데 혈관이 확장되고 염증 반응이 촉진되면서 피부에 가려움이 발생하게 됩니다.
히스타민은 피부의 신경 말단에 작용하게 되면 가려움을 느끼게 되는데 이는 긁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되죠. 피부염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피부를 긁거나 문지르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은 피부를 더욱 자극하게 되어 손상시키게 될 수 있고 염증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세균이나 다른 자극물질로 인해 2차 감염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진다
알레르겐에 대한 면역 체계 과민 반응으로 피부의 보호막 역할을 하는 피부 장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피부 장벽이 손상된다면 이는 수분이 쉽게 증발할 수 있으며 외부 자극 물질이 피부에 침입하기 쉬워지죠.
그리고 피부가 건조해질 경우 각질층의 수분 함량은 줄어들게 되는데 피부가 거칠어지면서 갈라지기 쉬워집니다. 그렇게 건조한 피부는 가려움을 유발하게 되며, 피부를 긁게 만드는 과정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해질 경우 자연적인 보습 인자가 만들어지는 것이 감소하게 되고 이는 피부의 수분 유지 능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피부는 더욱 건조해지게 되어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죠.
피부가 붓는 현상
알레르겐으로 인한 면역 체계 과민 반응으로 염증이 생기게 되면 이때 염증 매개 물질 중에 히스타민이 분비될 수 있는데 이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투과성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혈액 내의 액체 성분이 주변 조직으로 빠져나가게 되는데 이때 피부와 주변 조직에 체액이 축적되면서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부종은 피부가 붓고 팽팽해지는 느낌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알레르기 반응으로 부종은 주로 피부의 발진이 나타나는 부위에 집중적으로 생길 수 있는데 알레르겐과의 접촉 부위와 일치되는 경우가 많죠. 부종이 생기면 피부가 붉어지고 열감이 느껴질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물집이 생기거나 피부가 갈라질 수 있습니다.
진물이 나올 수 있다
진물은 피부의 염증 부위에서 나오는 투명하거나 약간 노란색을 띠는 액체입니다. 혈청과 면역 세포, 염증 매개 물질 등이 포함되어 있는 체액으로 보시면 되는데 피부 장벽이 손상되어 이 액체가 피부 표면으로 배출된 것이죠.
이는 피부가 외부 자극에 더욱 민감해지고 추가적인 손상을 입기 쉬운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진물이 나오는 피부는 가렵고 불편하며 긁게 되면 피부가 더욱 심하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긁는 행동을 하게 되면 피부는 더욱 자극을 받게 되고 상처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는 세균의 감염에 더욱 위험해지게 될 수 있죠. 감염이 발생하면 진문은 더욱 많아지며, 고름이 생길 수 있고 피부 상태가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