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견갑골 통증원인, 부상이나 충격으로 인한 것일까?

by ̱ 2024. 6. 8.

견갑골이라는 것은 날개뼈, 어깨뼈라고도 부르는 부위입니다. 몸과 팔을 이어주는 중요한 부위이죠. 이는 어깨 근육을 움직이는 부위인데 무리한 움직임이나 타박상이 있지 않아도 해당 부위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럼, 견갑골 통증원인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그 이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견갑골 주변의 뼈나 조직의 손상

견갑골은 어깨의 뒷 부위에 위치하고 있는 평평한 뼈입니다. 어깨 관절과 팔의 움직임을 돕는 것으로 말씀드렸는데 이 부위에 부상이나 충격이 발생하게 된다면 해당 부위의 근육과 인대, 힘줄 등이 손상될 수 있죠.

 

이는 사고를 당하거나 운동 중에 강한 충격 등으로 인해 견갑골 부위의 직접적인 외상이 발생할 수 있죠. 이러한 외상은 뼈 자체를 골절시키기도 한데, 견갑골은 비교적 두껍고 강한 편이죠. 그런데 이러한 골절이 발생할 정도면 상당한 힘이 가해졌다는 것을 뜻하죠.

 

그리고 견갑골 주변에 근육과 인대가 손상된다면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염증 또한 통증과 함께 근육에 경직을 일으키게 되어 어깨와 팔의 움직임이 어려워질 수 있고 견갑골 통증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복된 움직임 또는 과도한 사용

과사용이나 긴장은 반복적인 움직임 도는 무리한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 견갑골 주변의 근육이나 힘줄에 과도한 부담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어떠한 작업, 활동, 직업적 업무 등으로 인해 동일한 자세를 오래 하거나 반복된 활동을 하는 경우 나타나죠.

이러한 근육의 과사용과 긴장은 근육 내의 미세한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서 염증 반응과 통증을 일으키게 되죠. 염증은 근육이나 힘줄 주변의 부종뿐만 아니라 민감도를 상승시키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이는 견갑골의 주변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죠. 그리고 장기간의 과사용이나 긴장은 근육을 경직시키게 되고 견갑골이 움직이는데 어려움이 발생하여 더 많은 통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왼쪽 등 날개뼈아래 통증, 흉추 부위의 문제?


어깨를 움직이는 회전근개의 파열

회전근개가 파열된 경우에도 이 부위의 통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을 안정시키며 움직이는 데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참고로 네 개의 근육과 힘줄로 구성되어 있는 구조이죠.

 

해당 부위의 파열은 반복된 과사용 또는 급격하게 움직이게 될 경우나 외상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던지게 되었을 때, 운동을 할 때 갑작스러운 움직임 등이 해당 부위에 과도한 부담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파열이 발생하게 되면 회전근개에 염증이 생기고 통증과 부종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어깨의 움직임이 힘들어지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다른 근육들이 과도하게 사용되어 추가적인 근육의 긴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목뼈의 문제로 인한 어깨 주변 통증

견갑골 통증과 목뼈 주변, 즉 경추의 문제는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추는 목 뒤쪽에 있는 척추의 일부인데 목과 상체의 움직임에 도움을 주며 신경이 통과하게 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그런데 이 경추가 어떠한 원인으로 손상되거나 질환이 있을 경우 해당 부위의 근육은 긴장을 하게 되고 신경이 압박될 수 있으며 디스크의 문제 등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러한 통증은 견갑골 주변에서도 나타날 수 있죠.

 

신경 압박은 팔, 어깨, 견갑골 주변의 통증, 무감각, 따끔거림이 있을 수 있으며 경추 주변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할 경우 근육의 불균형,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해당되는 것 같다면 먼저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잘못된 자세로 인한 통증

자세 문제로 인해서 이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좋지 못한 자세로 인해 견갑골 주변의 근육이 불균형하게 될 수 있는데 이는 통증이 발생할 수 있죠. 이는 어떠한 업무 자세, 장시간의 전자기기 사용으로 인한 자세, 구부정한 자세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죠.

 

목을 앞으로 빼는 자세의 경우 견갑골 주변의 근육에 과도한 긴장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는 근육의 피로와 긴장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특히 구부정한 자세는 견갑골 아래와 주변의 근육에 지속적인 긴장을 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잘못되어 있는 자세는 척추의 정렬에도 영향을 주게 될 수 있는데 이는 경추와 흉추에 부담을 주게 되면서 그러한 결과로 인대와 근육에도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주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견갑골 통증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