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발바닥이 가려운 이유, 해당 부위가 건조해서 그럴 수 있다?

by ̱ 2024. 5. 22.

가려운 증상은 우리 몸 어디에서나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증상이죠. 그런데 시도 때도 없이 가려운 증상이 발바닥에 나타난다면 상당히 불편함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럼, 발바닥이 가려운 이유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곰팡이 감염으로 인한 증상

발에 곰팡이가 감염이 되는 것을 우리는 무좀으로 알고 있죠. 무좀은 주로 피부의 각질층에 기생하는 곰팡이류로 인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곰팡이는 습기와 열이 많은 환경에서 잘 번식하게 됩니다.

 

특정 공간을 맨발로 걷거나 감염된 사람들과 접촉하게 되면서 곰팡이가 전파될 수 있죠. 곰팡이가 피부의 작은 균열이나 상처를 통해서 들어오면 감염은 더욱 확산되게 됩니다.

 

이는 발바닥과 발바닥 사이의 피부가 벗겨질 수 있으며 갈라지기도 하죠. 이 곰팡이는 독소를 분비하기도 하며, 염증 반응, 피부 손상 등을 일으켜서 발바닥이 가려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발바닥 부위가 건조한 경우

피부는 자연적으로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서 피지선에서 유분을 분비합니다. 그런데 다양한 원인으로 피부가 충분한 수분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어 건조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차가운 날씨, 바람, 건조한 실내 등 외부 자극이나 노화로 인한 피지 분비 감소, 건강 상태 등으로 인해서 건조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피부가 건조해지면 보호 장벽이 손상되어 외부 자극에 더욱 민감해집니다.

 

그렇게 되면 건조한 피부는 미세한 균열이 발생할 수 있고 외부 물질의 침투가 더욱 쉬워지게 되어 염증 반응이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피부 건조로 표면이 갈라지거나 거칠어지면서 가려움 또한 발생할 수 있죠.

▶발바닥이 가려운 느낌이 드는 이유? 확인하기!


습진으로 인한 가려움

습진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면역 체계가 과민하게 반응하게 되는 면역 반응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피부의 보호 장벽은 손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외부에 대한 자극에 더욱 민감해질 수 있죠.

 

그리고 습진이 있는 부위의 염증 반응이 일어나게 되면 피부는 붉어지고 가렵게 될 수 있습니다. 면역 체계 또한 과민하게 반응하여 염증 매개체가 분비되면 이는 가려운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죠.

 

이러한 가려움을 참지 못하게 되어 긁게 된다면 이는 피부가 더욱 손상되기 쉬워지고 염증이 악화되면서 가려운 증상은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이 이어질 수 있어서 관리 및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정 물질로 인한 알러지 반응

접촉성 피부염으로 인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특정 물질에 접촉하게 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것이죠. 이는 두 가지 유형으로 볼 수 있는데, 먼저 자극성 접촉성 피부염으로 화학물질이나 물리적 자극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죠.

 

이는 과도한 마찰도 자극성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킬 위험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특정 물질에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나타나는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고무나, 향료, 특정 식물 등으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러한 물질에 대한 개인의 면역 체계가 과민하게 반응을 하게 되면서 피부염이 발생하는 것이죠. 이는 발바닥이나 다른 부위의 가려운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면역 체계 이상으로 인한 만성 피부 질환

건선은 만성적인 염증성 피부 질환으로 피부 세포의 과도한 증식으로 인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정상적인 경우보다 세포가 더욱 빠르게 증식하게 되면서 나타나죠.

 

이러한 결과로 정상적인 피부 세포 주기가 방해를 받고 피부 표면에 세포가 과하게 쌓이게 될 수 있습니다. 발바닥에 건선이 생기게 될 경우 피부가 두꺼워지게 되며 은색이나 회백색의 비늘 모양으로 벗겨질 수 있습니다.

 

이때 피부의 보호 기능은 더욱 약화될 수 있으며 가려움증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해당 부위 피부는 건조해지며 균열이 발생할 수 있어서 걷거나 서 있을 때 통증까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