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통증은 보통의 경우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반복적으로 해당 부위를 사용하게 되면서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게 될 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이러한 경우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그럼 정강이 근육 통증은 어떠한 원인으로 나타날까요.
운동을 많이 하는 경우
이는 경골에 부상이 발생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주로 달리기, 점프, 고강도의 운동을 하시는 분들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부상이기도 하죠. 정강이 주변 근육, 힘줄, 뼈 표면에 염증이 일어난 상태일 수 있죠.
평소보다 훨씬 더 과도한 운동을 하게 된 경우에 쉽게 발생하기도 하는데 발과 다리에 반복적인 충격을 가하는 운동을 많이 하게 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정강이 근육을 피로하게 만듭니다.
그러한 결과로 근육이 경골에 가하는 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되면서 이는 뼈의 표면과 주변 연조직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면서 정강이 근육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이는 먼저 종아리 근육이 긴장한 상태로 볼 수 있는데 급격한 운동 시작, 과도한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하지 않은 활동 등으로 인해 종아리 부위의 긴장이 발생하게 되고 근육이 경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아리 근육의 긴장과 경직은 근육의 불균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걷기나 달리기와 같은 운동을 하게 될 경우 정강이 근육에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줄 수 있죠.
그리고 이는 운동의 효율성 또한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정강이 근육은 더 많은 기능을 수행하게 되면서 그 결과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육을 둘러싼 근막에 통증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근막에 통증이 발생한 경우인데 이는 근막통증증후군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아픈 부위에 압력이 가해지게 된다면 통증이 더욱 유발되며 이 통증은 다른 신체 부위로도 방사될 수 있습니다.
정강이 근육과 해당 통증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 특히 운동을 하거나 활동 중에 발생하는 정강이의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긴장한 상태가 되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이는 적절한 스트레칭과 워밍업을 해주는 것으로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 주고 운동의 강도를 조절하면서 과도한 사용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운동으로 인한 압박
뼈에 반복적인 힘이나 스트레스를 주게 되면서 작은 균열이나 골절이 발생하게 되는 것을 스트레스 골절이라고 부를 수 있죠. 달리기나 점프와 같은 고강도 활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죠.
이러한 골절은 정강이 뼈에 지속적인 압박을 주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정강이 근육의 과사용과 긴장을 초래하게 되면서 해당 부위의 근육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원래 정강이의 근육은 뼈를 보호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까지 해줍니다. 그런데 근육이 과도하게 사용되거나 피로하게 될 경우 보호 기능이 약하게 되면서 뼈가 스트레스를 더욱 많이 받게 되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죠.
다리 정맥의 혈액 운반 문제
이러한 상황은 정맥이 혈액을 심장으로 원활하게 되돌려 보내지 못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다리에 혈액이 쌓이게 되면서 이러한 통증뿐만 아니라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죠.
정맥 부족으로 인해 혈액 순환 장애가 발생하면 다리와 정강이 부위의 혈액 순환에 어려움이 생기게 되고 이는 근육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어려워지게 되어 피로감,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못하고 정체된다면 그만큼 다리에 부종이 생길 수 있으며 이 정체되어 있는 혈액은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근육과 주변 조직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