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에서 통증이 나타난다면 이는 어디서 쉽게 이야기하기에도 어려움이 있죠. 그리고 이 부위에 통증이 있다는 것 자체가 당혹감이 있을 수 있는데, 항문 통증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왜 이런 통증이 있는지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항문 내부 또는 주변의 균열
이는 열상성 항문 균열로 의심해 볼 수 있는데 항문 주위의 피부 또는 점막에서 작고 깊은 찢어짐, 즉 균열이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변비 또는 설사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변비의 경우 대변이 딱딱하고 클 경우 항문 주변의 피부나 점막을 찢게 되어 발생하게 될 수 있고 설사는 항문 주변의 피부를 자극하며 균열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죠. 장시간 앉아있거나 과도하게 힘을 주는 경우에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균열이 생기게 되면 대변을 보게 될 때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이 부위에서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균열이 생기는 경우라면 진단을 먼저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정상적인 통로가 만들어진 상태
이는 항문 내부의 감염이 발생하고 항문 주변 피부로 통하는 비정상적인 통로가 생긴 것으로 치루를 뜻합니다. 치루는 흔한 원인으로 항문 또는 직장 내부의 작은 땀샘에 감염이 발생하면서 나타나죠.
이 감염이 심해지게 되면 주변 조직에 농양이 만들어지는데 이 농양으로 인해서 항문 주변에 붓기나 분비물, 발열, 통증이 발생하게 되죠. 농양은 파열되고 피부 표면으로 감염이 배출되면 치루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는 지속적인 분비물 배출과 관련될 수 있으며 분비물이 피부를 자극하고 불편함 및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죠. 감염이 지속되면 항문 통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배변 시 출혈이 있는 경우
출혈이 있다면 치질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항문이나 직장의 정맥이 붓거나 염증이 생기게 된 것으로 나타나죠. 이는 변비, 체중이 증가되거나 오랜 시간 앉아 있는 생활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직장 및 항문 부위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면서 정맥이 확장되고 치질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죠. 노화가 시작되는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해당 부위의 지지력이 약화되면서 항문 주변 정맥이 부어오를 수 있죠.
치질이 생기게 되면 항문 주변에 가려움이나 붓기, 통증,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항문 주변에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고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정도와 유형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충분한 식이섬유와 수분 섭취, 정기적인 운동 등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농양이 발생한 경우
항문 주위에서 발생한 농양은 거의 항문선에서 시작되는 감염으로 인해서 유발됩니다. 이 선들은 항문 내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 선들이 막히게 될 경우 박테리아가 쌓이게 되어 감염이 일어날 수 있죠.
감염의 진행 정도에 다라서 감염된 부위 주변에 고름이 쌓이게 될 수 있는데 이때 농양이 만들어지게 되죠. 농양은 항문 주변 조직을 압박하게 되어 이는 통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항문 주변에 발생하게 된 농양은 심한 통증을 일으킬 수 있고 붓기 또는 발열, 배변 시 통증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농양이 크고 압력이 더 증가한다면 통증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피부 질환이 해당 부위에 영향을 준 경우
여기서 피부 질환이라는 것은 건선이나 접촉성 피부염, 칸디다증 등이 있는데 이러한 질환이 항문 주위의 피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면역 체계의 문제, 알레르기 반응이나 곰팡이 감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항문 주변 피부에 가려움과 발적, 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 질환에 의해 발생한 항문 통증은 피부의 손상과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죠.
손상된 피부는 감염이 더욱 쉬운 환경이 되며 여기서 추가적인 통증과 불편함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긁거나 문지르는 행동은 피부를 더욱 자극하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