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대변을 자주보는 이유, 식습관?

by ̱ 2023. 12. 4.

예전과는 다르게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어서 혹시 질환에 노출이 된 것은 아닌지 걱정이신 분들이 있으시죠. 잔변감까지 느껴진다면 이 원인에 대해 궁금할 수 있습니다. 대변을 자주보는 이유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평소 신경 쓰이는 것이 많다?

스트레스가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평소에 신경 쓰이는 것이 많아서 그만큼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이는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관련이 더욱 있습니다.

 

해당 질환이 있으신 경우라면 스트레스를 받게 되었을 때 배가 더 아플 수 있고 그래서 대변을 자주보는 이유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업무를 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생활로 인해 나타나기도 하죠. 이는 개인에 따라 나타나는 정도가 나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인들이 많이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불규칙한 식사?

대변이 일반적인 경우와는 다르게 가느다란 형태를 하고 있거나 묽은 느낌과 함께 설사를 자주 하는 경우라면 이는 식습관의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식습관의 원인으로 인해 장의 기능이 예전과 다르게 저하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불규칙적인 식사시간과 우리 몸에 자극적인 음식을 드시는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죠.

 

이러한 것들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규칙적인 식사시간과 자극적인 음식은 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변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 식습관이 잘못되어서?


평소 육류를 즐기시나요?

우리 식탁 위에 음식들을 보면 예전과는 다르게 많이 서구화되어 있는 식단이라는 것을 쉽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름진 음식 또한 즐기시는 분들도 많으시죠.

 

치킨이나 햄버거, 치킨, 족발 등 이러한 육류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식사는 당연히 장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이러한 음식들은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과일과 채소를 즐겨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채소, 과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이 부족한 상태다?

우리 장에는 상당히 많은 세균들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많은 세균들이 우리 장에서 건강을 유지시켜 주는 좋은 세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음식을 소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면서 장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바이러스가 침입하게 되면 이 바이러스와 싸우는 등 많은 도움을 주기도 하죠.

 

그런데 이러한 장내 미생물이 보통의 경우보다 부족하다면 이는 소화력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음식을 섭취해도 영양분을 충분히 흡수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그러한 경우 가늘고 묽은 변이 나오기도 합니다.

 


물을 충분히 드시나요?

물을 충분히 보충하고 있으신지도 체크를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물이 아닌 콜라, 주스, 커피 등 이러한 것들은 도움이 되기 어렵습니다.

 

물을 많이 드시게 되면 잔변감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 2리터 정도의 물을 섭취하는 것으로 권장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쉽지 않은 습관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십니다. 하지만 1리터라도 드시는 것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그 이상 조금씩 더 늘려나가신다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