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팔이 저리는 증상, 지나친 신체사용?

by ̱ 2023. 12. 6.


이는 주로 중년층의 분들께서 팔뿐만 아니라 다리나 손이 저린 등 증상이 비교적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죠. 그런데 요즘은 젊은 층에서도 볼 수 있는데, 팔이 저리는 증상의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노동으로 인한 것?

우리 손은 어떠한 움직임을 하기 위해서 힘줄과 신경을 사용하죠. 그런데 이 부위를 둘러싸고 있는 터널이 압박을 받게 되면 팔이 저리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목에 있는 수근관이라는 부위가 좁아지는 것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으로 이는 손목터널증후군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 질환입니다.

 

육체적 노동을 하시거나 PC를 자주 사용하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되도록 손목에 거슬리는 것은 피하시고 무리가 안 가도록 휴식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디스크로 인한 저림?

팔에서 저림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목디스크로 목 부분에 척추의 윗부분을 경추가 있고 신경근이라는 곳이 위치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신경근에는 어깨와 목, 팔, 손가락, 손바닥 등 신경이 이어져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그런데 목디스크로 인해서 신경근에 영향을 주게 되어 이런 저림 증상이 있는 것이죠.

 

그뿐만 아니라 어깨에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두통이나 팔과 손 부위에 감각이 예전보다 떨어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되도록 초기에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손가락 끝이 저린이유, 예방법은 있는가?


어깨에 질환이 있어서?

어깨의 질환이 있다는 것은 염증 반응이 일어났다거나 신경이 압박되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팔뿐만 아니라 손까지 저림이 있을 수 있을 수 있습니다.

 

많이 알려져 있는 것으로는 오십견, 어깨충돌증후군, 회전근개 파열 등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죠. 그런데 이러한 질환들의 증상은 각각 조금씩 다른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질환은 팔을 움직이는데 어려움이 생기며, 팔을 들거나 앞뒤로 흔들게 되면 통증 또는 소리가 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당의 문제?

혈당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당뇨를 원인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당뇨병의 경우 혈당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지속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혈당이 정상적인 수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인슐린이 제 기능을 해주어야 하는데 부족해지면서 당뇨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합병증까지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신경계의 문제로 인해 손이나 발이 차가워지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생활 습관이 잘못되어서?

어떠한 질환이 있는 것도 아닌데 이상하게 이러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침에 팔이 저리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수면 자세를 의심해 볼 수 있죠.

 

특정 자세를 유지하게 되면서 잠을 자는 동안에 팔의 혈액이 제대로 순환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그뿐만 아니라 운동 또한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너무 무거운 것을 들거나 오랜 시간 동안 노동을 하는 경우에도 이러한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스트레칭과 함께 휴식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