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을 다녀왔는데 갑자기 변 색이 달라져 있다면 이는 많은 생각이 들게 합니다. 흔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심각한 상황일 수 있어서 걱정이 많이 되죠. 대변 색깔이 검은이유는 무엇일까요.
철분을 많이 섭취해서?
빈혈 때문에 철분제를 따로 복용하고 있으신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 성분은 적혈구를 만드는 역할을 해주는데 참고로 적혈구가 적으면 혈액에 산소 운반과 영양소 또한 적어져서 빈혈이 발생하죠.
임산부의 경우 많은 산소와 함께 영양분을 소모하기 때문에 빈혈 또한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철분을 많이 복용하게 되면 검은 변이 배출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복용된 것의 80%에서 90% 정도가 변으로 배출이 되기 때문이죠. 되도록 이럴 때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된 야채, 과일을 드시면서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으로 인한 증상?
음식 때문에 대변 색깔이 검은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검은 색의 계열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는 것으로 이러한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은 한 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그에 해당되는 색이 변으로 배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블루베리나 흑미, 초콜릿 등 이러한 것으로 인해 변의 색이 달라질 수 있죠. 평범한 식단으로 다시 되돌리게 되면 원래대로 돌아올 수 있으니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과식을 해서?
평소와는 다르게 과식을 하게 되었다면 이 또한 해당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음식을 섭취하면 우리 몸이 분해를 하는데 담즙에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변이 색을 보이는 것은 담즙으로 인한 분해로 색이 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기능이 조금씩 줄어들게 되고 양이 적어지게 되면 변의 색이 검게 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는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음주를 자제하시고 고기 또한 소량으로 섭취하는 등 이러한 부분에서 조심해주신다면 다시 정상화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궤양이 발생해서?
위와 장에 궤양이 발생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부 소화기관에 생기는 궤양으로 인해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많이 알려진 증상으로는 특정 부위가 찔리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쓰린 증상, 음식을 섭취하고 나서 통증이 발생하며 메스꺼움, 체한 느낌이 동반되기도 하죠.
이는 많은 원인으로 인해서 점막에 문제가 발생하는 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종양, 흡연, 스트레스, 감염 등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초기에 개선할 수 있도록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