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멍이 잘드는 이유는 이거 때문?

by ̱ 2023. 10. 14.

남들과는 다르게 몸에 쉽게 멍이 드는 분들이 많으시죠. 이는 경미한 부상이나 유전으로 인한 것일 수 있죠. 그런데 다른 원인이 있다면, 멍이 잘드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간이 좋지 못하다면?

평소에 남들보다 멍이 잘 생기는 분들이라면 많은 원인들 중에서도 간의 문제로 추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 간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 것이죠.

 

간에 이상이 발생하게 된다면 이는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도와주는 단백질이 제대로 생성되지 못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멍이 쉽게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가려움 또는 피로감이 있을 수 있는데 그 외에 다른 증상으로는 소변색이 평소보다 어두워진 것 같다거나 다리가 평소보다 붓는 증상, 피부가 노랗다면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약을 복용 중이라면?

어떠한 질환으로 인해서 약물을 복용하고 있으신데 그 약물들 중에서 피를 묽게 해주는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멍이 잘드는 이유가 될 수 있죠.

피를 묽게 해 주기 때문에 출혈이 쉽게 발생하거나 멍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약물들이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이야기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약물들의 경우에는 출혈의 위험과 멍뿐만 아니라 혈관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이러한 고민이 생길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타민이 부족하다면?

우리 몸에서는 다양한 영양분이 필요한데, 비타민 또한 우리 몸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죠. 그런데 비타민K가 부족한 경우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K의 경우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도와줍니다. 그런데 부족한 경우라면 이는 멍이 쉽고 많이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C의 경우 잇몸 출혈이나 멍이 발생하기 쉽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면서도 부족한 영양분을 체크하셔서 그에 맞춰 비타민을 보충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이는 진단이 필요하죠.

 


그 외에 다른 의심되는 질환?

출혈성 질환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는 외상과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으며 지혈 또한 잘되지 않는 증상이 있습니다. 무리한 운동을 피해야 하죠.

 

그리고 혈관염일 경우에도 이에 해당될 수 있는데, 혈관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출혈이나 멍이 남들보다 더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인성 자반증의 경우에는 붉은색이나 보라색으로 피부가 변하는 것인데 피부 부상을 조심하고 햇빛을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