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입이 마르는 이유, 생활습관 문제?

by ̱ 2021. 11. 10.

별 다른 음식을 섭취한 것도 아니며, 평소와 다를 것 없는데 입 안이 이상하게 찝찝하고 건조한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원인은 다양한데, 그 원인이 무엇인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탈수 증상?

이는 간단한 생활 습관에서 확인이 가능하죠. 평소에 물을 자주 드시지 않는 편이라면 구강이 건조해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분을 보충해서 해당 증상을 완화할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수분을 늘렸는데 꼭 완화될 것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어떤 음식을 섭취했는지에 따라 수분을 더 많이 배출하는지도 다르기 때문이죠. 예를 들면 카페인, 음주를 즐기거나 의약품에 따라 수분이 많이 배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심리적인 원인

입이 마르는 이유로 스트레스나 우울감 또한 심리적인 요인으로 작용되어 그러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라면 현대인들이 많이 공감하는 요소라고 볼 수 있죠.

이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는다면 심리적인 것뿐만 아니라 신체적으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것으로 인해 신체적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 이유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에 영향을 주게 되면서 그와 함께 연결되어 있는 호흡기관, 소화기관, 전정기관, 비뇨기관 등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죠.

 

그러한 기관에서 침이 분비되는 것에 영향을 주게 되면서 그 결과 침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는 것으로 입이 마르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흡연자라면?

흡연이 몸에 나쁘다는 것은 아마 따로 말씀드리지 않아도 이미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수많은 성분이 우리 몸에 다양한 증상일 발생시키죠.

 

그리고 치아나 잇몸 또한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 흡연이죠. 그러한 결과 구강을 건조하는 것은 물론이며 구성성분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점막을 보호하는 작용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항균작용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감염으로부터 노출이 쉬워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입이 마르는 이유가 노화 때문?

우리 몸은 세월이 지나면서 노화라는 것이 시작됩니다. 성장을 계속하다가 어느 순간 멈추게 되면서 다시 퇴화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이죠.

 

침샘 또한 퇴화되는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침샘이 위축되기 시작하면서 침의 분비가 줄어들면서 건조해지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물론 고령자일수록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질병으로 인해 의약품을 복용하였다면 구강건조를 유발하는 성분일수록 더 건조해지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당뇨 또한 해당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혹시나 혈당 관리는 제대로 되고 있는지 체크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