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발톱이 두꺼워지는 이유, 해결하려면?

by ̱ 2021. 11. 7.

어느 순간부터 발톱이 두꺼워지는 증상을 보고 그 이유에 대해 고민해보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사실 사연스럽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이는 질병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발톱 무좀이 원인?

만약 특정 발톱이 이상하게 두꺼워져서 손질이나 발톱을 깎는데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이는 발톱 무좀의 가능성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무좀이라고 해서 보통의 경우 살이 벗겨지는 것처럼 증상을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발톱이 두꺼워지는 증상 또한 무좀의 증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보통의 경우 발톱 무좀이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방치하고 계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죠. 습한 환경이라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며, 개선하지 않으면 다른 모습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습한 곳에 있으시거나 너무 딱 맞는 신발, 면역력이 낮거나 건선 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란 손톱 증후군?

이는 손톱 색깔이 노랗게 보이기 시작하면서 두꺼워지는 증상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사실 매우 희귀한 증상이기도 하며, 어쩌다 발톱에도 이러한 반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색깔이나 두께 둘 중 하나의 증상만 있을 수 있지만 조금씩 악화되면서 신체의 부종이 발생할 수 있으며, 폐 손상, 기도, 위장, 팔다리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톱이나 발톱이 자라는 것 또한 늦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증상이 약한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원래대로 돌아가기도 합니다.

 


조갑주위염?

해당 질환은 발톱 주위 부분이 열감이 느껴지거나 염증, 붓기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발톱이 두꺼워지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이는 발톱 주변의 피부가 감염되는 것이며 감염의 횟수 또한 늘어나게 되면서 발톱 또한 그 횟수에 맞춰 두꺼워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치하게 될 경우 감염 또한 크게 악화되어 개선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청소부, 요리사 등 습한 환경에 있으실수록 감염될 가능성이 늘어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노화 또한 원인이다?

먼저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두꺼워진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이는 반대로 발톱이 더 얇아질 수 있습니다.

 

두꺼워지는 것은 극히 일부의 사례일 뿐이며, 발톱이 두꺼워지는 이유로 노화를 콕 집어 원인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발톱이 두껍게 되는 것을 더 위협할 수 있는 원인이기도 하며, 면역력이 떨어져 있거나 당뇨병, 고혈압, 비만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더 위험요소가 늘어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