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현대인들이 불규칙적인 식습관과 스트레스, 무리한 업무 등 다양한 이유로 소화 관련 질환이나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식, 음주, 흡연 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을 수 있는데, 대표적인 질환은 무엇인지 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위염?
속이 더부룩하고 체한기분처럼 느껴진다면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역류성 식도염 또는 위염 증상으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자주 나타나지 않는 복통이나 심각한 속 쓰림 증상이 있는 경우라면 이는 위염으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경우 음식 섭취를 주의하여 개선이 가능하죠.
그리고 역류성 식도염 또한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식도를 통해서 위산이 역류하는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속 쓰림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오래 유지될 경우 염증이 발생한다면 위장 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위장 기능 또한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빠른 개선이 필요합니다. 재발 또한 쉬워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하죠.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는 경우라면 속이 더부룩하고 체한기분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위장의 기능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과 긴장을 많이 하게 되는 것은 위산을 많이 분비시키는 현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원래 이 위산은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 분비되는 것이죠.
그런데 스트레스, 긴장으로 인해서 위산이 과다 분비될 경우 위장의 점막에 손상을 주기도 하며 위염 증상이나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서론에서 말씀을 드렸던 역류성 식도염, 위염의 작열감 또한 이 위산이 과다분비로 생기는 것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십이지장궤양이나 위궤양은 크게 악화되어 있는 염증으로 위벽이 손상되면서 복통이 심하게 나타나고 소화불량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화기관에서 궤양이 발생하는 것은 염증 반응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개선 및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하였을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성적인 질환의 경우 치료 기간 또한 오래 걸리기도 하며 후유증이 남기도 하고 재발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식단관리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식단관리 필요한가?
속이 더부룩하고 체한기분이 느껴지는 위장 관련 질환에 대해서 대표적인 것들로 알아보았습니다. 그중 많이 알려져 있는 원인은 아무래도 음식이라 볼 수 있겠죠.
평소에 육류를 즐겨 드신다거나 기름이 많은 튀김을 자주 드시는 등 지방을 많이 섭취하게 될 경우 위장 질환에 관련해서 노출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식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과식 또한 되도록이면 멀리하시고 숙면에 들기 전에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위장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자제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