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입천장이 부었어요? 헐었을때 증상!

by ̱ 2021. 11. 5.

입천장이 헐었거나 염증 또는 물집이 잡히는 상황을 한 번쯤은 경험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보통 입천장이 부었어요, 아파요 등 다양한 증상을 호소하시는데 그와 관련된 정보들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입천장이 아파요!

먼저 입천장이 아프다면 두 가지의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일시적일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아프다면 그 원인을 확인해봐야겠죠.

 

구강 편평 태선이라는 질환이 있는데, 이는 구내염과 비슷하며 입천장 염증이 발생하는 것과 물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쉽게 아물지 않고 회복되지도 않으며, 음식물을 섭취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구개 암이 있는데, 입천장에 암이 발생하는 것으로 육안으로 작게 보여서 확인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이가 빠른 편이라서 되도록 빠르게 치료를 해야 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입천장이 부었어요!

구내염이나 구강암을 의심해볼 필요도 있겠습니다. 사실 그만큼 입천장이 붓는데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그중 많은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구내염, 그리고 발생하면 위험한 구강암이 있죠.

먼저 구내염의 경우 입 안 어디에든 발생할 수 있는 것이며, 보통의 경우에는 입술에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다만 입천장에서도 발생하기도 하죠.

 

음식을 삼키고 혀를 대는 경우 염증이 더욱 심해지기도 하며, 통증이 더 아프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빠른 개선을 위해서는 병원 치료가 효과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구강암은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위험한 질환인데, 편평 세포암이 구강 표면 세포의 성장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죠.


입천장이 헐었을때?

먼저 입천장이 헐었다면 그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겠죠. 뜨거운 음식을 섭취하다가 헐었을 경우에는 즉시 차가운 물로 입안을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입 안에 있는 이물질들을 씻어내고 입 안의 온도를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구강점막이 손상되어 있거나 껍질이 벗겨지는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집의 경우 되도록 터트리지 않고 병원에 방문하셔서 감염 예방과 함께 처방을 받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작염감증후군 또한 해당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뜨거운 것을 먹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헐어있는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죠. 이때 화상을 입은 것 같은 증상과 비슷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앞서 보신 것처럼 입천장이 부었어요, 헐었을때, 아파요라고 호소하시는 분들의 증상에 맞춰서 대표적인 것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혹시나 본인의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지속되고 있거나 심각한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