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혈관염 증상, 원인은 무엇?

by ̱ 2021. 8. 27.

우리 몸에는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혈관이 이어져 있습니다. 이 혈관은 우리 몸 구석까지 이어져 장기에 혈액을 보내고 영양분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 혈관염에 노출이 되면 이 기능이 위험해질 수 있죠.

 


혈관염?

이는 말 그대로 혈관에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혈관 벽에 염증이 생기면서 혈관벽 구조를 파괴하는 증상이 있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혈관은 우리 몸 곳곳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기능을 하죠. 그런데, 혈관염이 일어날 경우 장기의 허혈이나 괴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전신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류는 다양하며, 어느 혈관인지에 따라서 증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감염 및 암으로 인해서 발생하지도 하지만 면역체계 문제로 인해서 혈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기 및 신경 장애

혈관염은 우리 몸 곳곳에 분포되어 있는 혈관의 염증입니다. 그래서 그와 연결된 혈관에 따라 증상이 다양한데, 장기나 신경 장애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 해당 증상이죠.

신장이나 폐, 소화기관뿐만 아니라 눈이나 코, 입에서도 병변이 일어날 수 있으며, 신경 증상이나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열 또한 발생할 수 있으며, 체중이 줄어들거나 권태감을 느끼고, 관절통이 발생할 수 있는 전신 염증으로 나타날 수 있죠.

 


피부 증상

피부 표면이 붉어지는 홍반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자홍색이나 암자갈색으로 피부 내 출혈 상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구진이 발생할 수 있으며 결절이 만져지거나 팽진처럼 두드러기 형태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집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죠.

 

그 외에도 혈포, 색소침착, 궤양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피부 증상으로 인해서 확인이 되는 혈관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

혈관염 증상으로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 것은 발열과 피로, 체중감소, 관절염, 근육통이나 무감각증으로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는 혈관의 염증 수치가 올라가게 되면서 팔과 다리, 아래쪽으로 피가 몰리는 등 출혈성 반점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몸살과 증상이 비슷하고 관절통과 비슷할 수 있는데, 보통의 경우 2주 정도의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소실이 되는 경향이 있기도 합니다.

 


대처방법?

원발성, 속발성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신성 질환에 속발하는 것인지 유인이 추정되는 속발 성인지에 따라 분류될 수 있죠.

 

하지만 이는 개선이 해결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본인에 대한 증상을 상세하게 설명을 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뇌경색이나 호흡곤란, 두통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는 혈관염, 초기에 발견하여 합병증까지 예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