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담 걸리는 이유, 결리는 이유는?

by ̱ 2021. 7. 13.

갑작스럽게 어떠한 자세를 취하거나 좋지 않은 자세로 잠을 자게 될 경우 담이 걸릴 수 있죠. 행동에 큰 변화가 없는 한 가지의 자세를 유지할 경우 담이 오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스트레스

날개뼈 안쪽이나 옆구리 부위에 자주 담이 걸리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날개뼈 안쪽의 경우 스트레스가 많으신 분들이 자주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담이 결리는 이유로 스트레스가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 알려져 있죠. 사실 이 부위는 통증이 쉽게 사라지지 않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육 치료 방법을 활용하시거나 스트레스를 되도록이면 덜 받도록 스스로 관리를 하여 증상을 개선시키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잠버릇?

아마 많은 분들이 잠을 자고 일어났을 때 담에 걸려서 불편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셨을 겁니다. 이는 수면이 드는 자세가 잘못되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죠.

잠을 자는 자세뿐만 아니라 차가운 곳에서 잠을 자게 되는 것도 담 걸리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잠을 자는 자세를 바르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차가운 곳에서 잠을 자는 것보다 온도를 잠을 자기에 적절하게 맞춰준 뒤 잠을 자는 것이 신체적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채기

감기에 걸렸을 때 기침을 오랫동안 하게 될 경우에도 담이 올 수 있으며, 재채기를 할 때 잘못될 경우 담 결리는 이유가 될 수 있기도 합니다.

이는 기침하는 증상만으로 호흡에 관련되어 있는 근육이 사용되면서 근육이 피곤함을 느껴 담이 오는 것일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기침을 해서 주변 근육을 피곤하게 만들게 되면서 담에 걸리는 증상이기 때문에 기침이 빨리 개선되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잘못된 자세?

옆구리 부분에서 발생하는 담의 경우 자세로 인한 것으로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 무리한 행동을 하거나 멈추는 등 원인이 될 수 있죠.

 

다양한 동작에서 근육이 서로 꼬이게 되면서 혈액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리한 자세를 하기보다는 편리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순간적으로 근육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을 경우 심하게 담이 올 수 있으니 혹시나 그러한 자세를 취한 적은 없는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담 걸렸을 때 해결 방법은?

담 걸리는 이유에 대해서 다양한 원인을 설명드렸습니다. 그 외에도 원인들은 찾아볼 수 있겠지만 대표적인 것들을 잠시 소개해드렸죠. 그렇다면, 해결하는 방법도 알아봐야겠죠.

 

먼저 마사지나 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느낌이 날 정도로만 찜질을 하여 부위를 부드럽게 마사지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칭을 하면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으며, 앞서 설명을 드렸던 것처럼 스트레스를 되도록이면 받지 않도록 관리하여 근육을 이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마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세게 누르는 것보다는 그 부위를 지그시 누르는 것처럼 안마를 해주신다면 담이 개선되는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