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디션이 좋지 않을 경우 흔하게 우리 몸이 붓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리해서 움직이거나 피곤하거나 장시간을 오래 앉아 근무를 하게 되면 종아리 또한 붓기도 하죠. 그럼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잘못된 수면 습관?
수면 자세에 따라서 자고 일어났을 때 손이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손이나 얼굴, 모습 등 다양한데 잠을 잘 때 자세도 모두가 다르죠.
평소에 팔을 베며 숙면을 취하는 습관이나 옆으로 누워서 베개 밑으로 팔을 두는 자세를 하시게 된다면 머리의 무게에 팔이 눌리게 되죠.
이때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못하고 손이 붓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쪽으로 누워 팔을 베며 자는 습관이라면 그래서 손이 붓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봐야겠죠.
손목 터널 증후군, 관절염?
만약 손목에 관절임이 있으신 경우라면 손목이 붓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목에서 자고 일어나면 손목이 부어요로 기재를 해두었는데, 이러한 분들은 관절염이나 손목 터널 증후군을 의심해볼 필요도 있죠.
사실 관절염이라고 한다면 무릎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스마트폰이나 키보드, 마우스 등 전자기기 사용을 많이 하죠.
그러한 생활 습관으로 인해 손목에서도 관절염이 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충격이나 퇴형성 등 손목에 염증이 생기면서 붓거나 저릿한 느낌을 받을 수 있죠.
전자기기의 사용이 다양화되고 급격하게 보급되면서 손목 터널 증후군을 앓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 이를 의심해보실 필요도 있겠습니다.
식습관?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겁니다. 그런데 잠들기 전에 맵고 짜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 드시는 분들이라면 이 경우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늦은 시간에 섭취하는 음식으로 인해 쉽게 몸이 부을 수 있죠. 특히 잠들기 직전에 수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될 경우 체수분량이 높아 부종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을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보다는 조금씩 나누어서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잠들기 두 시간 전에는 물을 포함해서 위장을 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불규칙적인 생활
잠자는 시간이 매일 일정하지 않을 경우 신체 균형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서 자고 일어나면 손이 부어버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항상 잠드는 시간을 되도록 일정하게 지켜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습관을 만드는 게 쉽지 않겠죠.
그래도 부족하지 않도록 되도록이면 5~6시간 정도 충분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로 우리 몸은 밤 10시에 새벽 2시에 몸을 회복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안내해드린 시간에는 꼭 잠에 들어서 몸이 회복할 수 있도록 조건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