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무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차로 자주 마시는 원료이기도 합니다. 고소한 향기와 맛까지 훌륭해서 저도 즐겨먹는데 이름은 익숙하지만 이 원료에 대해 잘 아시는 분들은 그렇게 많지는 않을 것 같네요.
이 원료의 장점은?
율무는 곡류 중의 하나로 살이 찌는 탄수화물의 함량이 비교적 낮은 편에 속합니다. 그렇지만, 단백질이나 지질 함량이 높고 다른 영양분들도 풍부하죠.
비타민B, 비타민B2와 지방산이 풍부한 영양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차뿐만 아니라 요리 재료로도 활용한다면 영양분을 보충하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잘만 활용을 해주신다면 우리 몸의 영양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이 되며, 더 나아가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봐야겠죠.
율무 효능?
한방에서는 이의인이라는 이름으로 약재로도 많이 활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종이 있거나 관절염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농과 염증을 제거하는데 활용되죠.
그리고 본초강목에서는 비장을 튼튼하게 해 주고 위장의 기운을 북돋아주며, 폐를 보하고 열을 식혀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풍을 제거하며 습사를 없애기도 하죠.
참고로 율무는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입니다. 국내에서는 경기 영월, 연천 등에서 재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생 율무는 100g당 377칼로리입니다.
이 원료에는 루테인과 라이신, 트립토판 등 다양한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눈의 노화와 손상을 막아주죠.
그리고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운동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도 근육이 손실되지 않게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소화 또한 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현미와 율무를 반반으로 지어서 먹는 방법도 많이 활용되곤 합니다. 소화가 잘 되는 만큼 흡수가 되어 영양분 보충에 도움이 되죠.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며, 과식을 막아주고 장 건강에 도움이 되어 소화 및 변비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몸이 잘 붓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 부종은 관리를 하지 않으면 혈액 순환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율무는 독소를 제거하고 수분을 빼주는 이뇨작용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활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율무 부작용은?
율무는 몸이 차가운 사람들에게 주의가 필요합니다. 원료의 성질이 차가운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죠.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야 하는 임산부의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몸을 차갑게 만들기 때문에 자궁 수축으로 인하여 태아에게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소화가 잘 되는 사람일 경우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실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서 과다 섭취를 하게 될 경우 오히려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무엇이든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죠.
율무가 어떤 것인지, 그 효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율무차, 이제는 주기적으로 마실 필요가 있는 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