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기 바쁜 학생분들, 바쁜 업무로 하루가 금방 가는 직장인, 요즘 현대인들이라면 아마 식곤증에 대한 부분은 공감하고 있으시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식곤증 원인?
본인의 의지와는 다르게 음식을 섭취하고 나면 이상하게 잠이 쏟아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증상을 식곤증이라고 부르죠.
이 증상은 춘곤증과 비슷한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서로 다르기 때문에 구분할 필요가 있기도 하죠. 참고로 식곤증은 음식을 섭취하고 위와 장이 소화를 하며 많은 움직이게 됩니다.
산소와 단백질 등 혈액이 활용되는데, 이 과정에서 뇌에 혈액 공급이 적어지면서 나른함과 무기력함, 졸음이 느껴지게 되는 현상입니다.
식곤증 해결방법은?
사실 식후에 졸음은 정말 깨고 싶어도 쉽게 깨지 않으며 해결 방법에 대해 많이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졸음 때문에 힘드신 분이라면 이와 같은 방법을 활용해보실 필요가 있죠.
먼저 고탄수화물과 과식을 하지 않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 몸은 탄수화물을 과하게 섭취하게 될 경우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소화에 부담을 주고 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탄수화물은 되도록이면 적게 드시는 것을 권해드리며, 물론 과식하는 습관 또한 피하는 방법이 이를 조금이나마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 커피냅이라는 것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는 커피를 드시고 나서 바로 낮잠을 자는 수면법입니다.
카페인이 제 효과를 발휘하려면 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그 짧은 시간에 낮잠을 통해서 피로를 풀어주고 개운하게 잠에서 깰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죠.
물론 설탕이 함유되지 않은 커피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으며, 천천히 드시기보다는 쭉 드시고 바로 낮잠을 주무시면 되는 방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커피의 경우 30분 뒤에 각성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데, 만약 천천히 드시게 될 경우에는 낮잠을 자는 시간이 그만큼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권해드리고 싶은 방법은 가벼운 산책이 있습니다. 식사 이후에 걷는 것은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햇빛을 쬐게 될 경우 생체리듬이 정상화될 수 있어서 밤에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죠.
이유 없이 졸음이 3주 이상 지속된다?
식사 이후와는 관계없이 졸음이 예전과는 다르게 계속해서 자주 발생하며 이가 지속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질환들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뇌 심혈관계 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데 이는 경동맥이 좁아지거나 다른 혈관이 좁아지는 현상으로 뇌에 산소 전달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졸음이 느껴지고 피로함이 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중이 많이 나가시는 분들의 경우 만성 피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체중이 평균보다 많을 경우 잠을 푹 잘 수 없을 수 있는데, 이는 만성 피로와 함께 수면의 욕구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죠.
또한 기면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증상은 수면 장애의 일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잠이 갑자기 들거나 본인이 잠에 대해 조절을 할 수 없는 상황까지 이를 수 있는 질병입니다.
직업의 특성이나 증사의 정도에 따라서 위험한 상황에 이를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혹시라도 본인에게 심각한 정도의 이상 증상이 있다고 느껴지신다면 체크를 받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