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위염에 좋은 음식은?

by ̱ 2021. 3. 22.

우리는 과식을 하거나 스트레스, 생활 습관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위염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증상이 자주 찾아온다면 그에 좋은 음식을 주기적으로 섭취할 필요가 있겠죠.

 


위염이란?

위염이라는 증상은 위 안쪽의 점막에 염증에 의해서 복통이나 복부 불쾌감, 구토 등과 같은 소화기 위염 증상이 발생되는 것을 뜻합니다.

 

갑자기 명치가 아프다거나 찌르는 듯한 고통이 느껴지기도 하고 토혈이나 하혈을 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증상입니다.

 

원인에 대해서는 과식이나 스트레스, 과음, 알레르기,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감염, 약물 부작용 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염 원인에 대해

서론에서 간략하게 먼저 설명을 드렸는데 먼저 생활 습관과 관련이 되어 있을 수 있으며 커피, 알코올, 흡연 등으로 인해서 위장에 자극이 발생했을 때 나타날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극심하게 받거나 수술, 외상 등 몸에서부터 발생하는 원인으로 위장의 점막이 거칠어지게 되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감염되었을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기생충이나 음식에 대한 알러지 반응으로 인해서 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실 원인에 대해서는 다양하게 말씀을 드릴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이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더 중요한 것이 되겠죠.

 


위염에 좋은 음식?

먼저 호박에 대해 설명을 해드리고 싶네요. 호박에는 다양한 영양분이 있는데 비타민A와 비타민B,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점막 궤양의 수복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죠.

 

그렇기 때문에 해독작용에도 도움을 주며, 이뇨작용에도 좋아서 위장이 약하신 분이나 회복기 환자, 노인 산모들에게도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당근은 우리 식탁에서 익숙한 채소라고 볼 수 있죠. 계절에 상관없이 만나볼 수 있으며, 또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항산화 효과에 도움을 줍니다. 노화 방지와 암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형상시켜주죠.

 

달걀 또한 위염에 좋습니다. 그러나 날것으로 먹는 것보다 어느정도 가열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찜이나 말이를 하셔서 드시거나 반숙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는 위장의 점막을 복구시키는 비타민U가 풍부한데 위염에 걸렸을 때 활용한다면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죠. 식이섬유가 많기 때문에 소화 도움이 됩니다.

 

무에는 효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화 흡수에 도움을 주며, 위염에도 활용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과의 경우 위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구연산이 풍부하며, 점막을 보호해주는 펙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속이 쓰릴 때도 사과를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속이 쓰릴때 피해야 하는 음식?

커피는 피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 이유는 커피에 다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죠. 사실 커피뿐만 아니라 초콜릿과 콜라 또한 위염에 좋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튀김 관련 음식들은 지방 성분이 많습니다. 포만감이 강하게 느껴지는 만큼 역류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으며, 위염 증상이 있을 경우 과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자극적인 음식들이 있죠. 카페나 고추 등 향신료나 매운 음식은 위장을 강하게 자극하면서 부담을 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속이 쓰릴 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염은 식습관의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규칙적인 생활은 물론이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자극적인 음식이나 과음, 카페인 섭취 등 이러한 것들이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식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