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허벅지 근육 통증, 무엇이 원인일까?

by ̱ 2024. 4. 29.

허벅지는 우리 신체에서 강력한 부위 중 하나이며 그만큼 중요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과도한 사용이나 운동, 부상 등 다양한 이유로 허벅지 근육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그 다양한 원인들에게 대해서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반복된 움직임이나 장시간 사용

허벅지 부위의 근육은 걷거나 뛰기 등 다양한 활동에서 주로 사용이 되는데 이러한 활동을 하게 되면 근육은 그만큼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그 소모되는 양이 증가하면서 근육의 피로가 생길 수 있죠.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될 경우 근육 섬유 내의 미세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렇게 미세한 손상은 근육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근육의 효율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근육 피로로 인해 적절한 혈류량에 영향을 받게 되면서 근육이 회복되는 과정이 더욱 느려질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근육을 사용하였다면 적절한 휴식과 영양분 섭취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이 늘어나거나 찢어짐

해당 부위의 근육이 긴장을 하는 것 또한 허벅지 근육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이 긴장을 하게 되면 근육 섬유 내부 또는 근육과 근육을 연결하는 조직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손상이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손상된 근육은 회복을 하는 과정으로 인해 염증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때 화학물질이 근육 통증을 일으키게 되어 주변 부위가 붓는 증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죠.

 

그리고 염증과 근육 손상으로 인해 허벅지 통증은 물론이며 가끔은 뻣뻣하거나 움직이는 게 어려운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근육의 자연스러운 보호 반응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걸을때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 그 이유!


감염, 질환 등으로 인한 근육의 염증

이는 근육염이라고 부를 수 있는데 근육 손상, 감염, 자가면역 질환 또는 염증성 질환 등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으며 근육 조직 내에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것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손상된 근육 조직은 회복을 위해서 백혈구와 염증 매개체를 끌어들이는데 이 과정에 화학 물질들은 근육의 통증과 부종을 발생시키고 때로는 발열과 같은 전신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염증 반응으로 인해서 근육의 통증과 뻣뻣함, 붉어짐, 부종 등 증상이 유발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정상적인 근육 기능에 영향을 주게 되어 평소에 움직이는데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근육의 경련이 일어난 경우

아마 많은 분들이 다리에 쥐가 나는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이는 근육이 갑작스럽게 수축하고 이완되지 못하는 상태를 뜻하는데 허벅지 근육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체 부위의 근육에서 발생할 수 있죠.

 

이 경련은 근육이 강하게 수축을 하게 되면서 근육 섬유에 긴장을 주게 되고 이는 통증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근육이 계속 수축하게 되면 통증 또한 계속 이어지게 되죠. 그리고 강한 경련은 혈류의 감소를 일으킵니다.

 

그리고 쥐가 풀리고 난 후에도 근육은 여전히 통증이 남아있을 수 있고 이는 근육 수축과 이완 과정에서 경험한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게 되죠. 따라서 충분한 수분 섭취, 주기적인 스트레칭, 적절한 온도 유지가 필요합니다.

 


힘줄의 염증

이는 힘줄염을 뜻하는데 힘줄에 발생하는 염증과 통증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허벅지의 힘줄이 과도하게 사용되거나 부상을 입게 되면 힘줄의 섬유에 손상이 일어나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원인은 장시간 동안 서 있거나 뛰기, 점프 등 반복적인 활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힘줄 섬유는 염증 반응을 일으키고 이때 마찬가지로 화학 물질이 방출되어 통증과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염증 반응으로 힘줄 주위와 연결된 허벅지 근육에 통증과 부종이 생길 수 있는데, 활동을 할 때도 물론이며 휴식을 취하는 과정에서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심한 경우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