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콧물 감기 빨리 낫는법, 습도 조절?

by ̱ 2023. 11. 26.

환절기나 날씨가 건조해지고 쌀쌀해지면 많은 분들이 코감기를 앓기도 합니다. 콧물이 계속 발생하게 되면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수 있는데, 콧물 감기 빨리 낫는법은 무엇이 있는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코를 세척하자!

생리식염수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강 전용으로 활용하시는 것인데 코를 자주 세척해 주시면서 콧물과 코가 막히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자주 한다기보다는 아침과 저녁으로 하루에 총 두 번 정도 하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으니 증상이 심하다면 횟수를 더 늘리셔도 됩니다.

 

이는 코에 있는 알레르기 항원이나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며 코 안에 갇혀있는 점액을 제거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수건?

따뜻한 물수건을 활용하는 것도 콧물 감기 빨리 낫는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는 방법은 수건을 물에 적시고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돌려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물수건이 따뜻해지는데 코와 눈을 덮어주시면 해당 부위가 따뜻하게 되면서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주의가 필요합니다.

 

뜨겁게 한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라 오히려 화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따뜻한 정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맑은 콧물이줄줄흘러내려요, 왜 이럴까요?


물을 자주 마시자!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은 우리 몸에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이러한 감기 증상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죠.

 

수분을 보충하는 것은 코 점막을 촉촉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콧물이 자연스럽게 흐를 수 있는데 좋습니다. 또한 코막힘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습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데 젖은 수건을 실내에 널어두는 것으로 습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잘 때 머리를 높게 한다?

잘 때는 머리를 높게 하는 것이 비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머리를 높게 유지하게 된다면 이는 비강부위에서 배수가 더 원활하게 될 수 있습니다.

 

혹시나 베개가 비교적 낮은 것을 사용하고 있으시다면 머리 부위와 어깨 부위 밑에 베개를 넣어 주는 방식으로 높이를 조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머리를 높이는 자세로도 콧물이 개선되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데, 이 방법들 외에 다른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도 같이 보겠습니다.

 


휴식?

사실 이는 많은 분들이 당연하게 생각하면서도 이미 예상하고 있으셨던 분들도 계실 겁니다. 하지만 이는 그만큼 막상 실천으로 옮기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죠.

 

일하는 시간을 줄이면서 자는 시간까지 늘리기라는 것은 상당히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면이 모자라게 된다면 이는 호르몬, 면역 기능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콧물감기 같은 질환에 쉽게 노출이 될 수 있고 개선하는 데에도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휴식에 대해 신경 써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