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얼굴이 검어지는 이유, 햇빛 때문에?

by ̱ 2023. 10. 25.

얼굴이 검게 변한다면 이는 건강상의 문제로도 생각될 수 있는데 안색이 좋지 않게 보일 수 있어서 혹시 건강 때문인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얼굴이 검어지는 이유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햇빛을 많이 보나요?

이는 질병의 문제가 아니라 피부 쪽인 부분에서 보자면 멜라닌 성분이 피부에 많이 생성되면서 이렇게 얼굴이 검어지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멜라닌 색소라는 것은 흑색 갈색처럼 피부가 보이게 되는데, 이러한 조직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생성되게 된다면 검게 변할 수 있는 것이죠.

 

이 성분은 자외선을 인체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을 해줍니다. 자외선을 많이 보면 더욱 많아지기 때문에 자외선을 차단하는 습관을 만드신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문제다?

이는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만병의 근원으로 알려진 만큼 우리 건강에 다양하게 영향을 주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자외선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만으로도 멜라닌 색소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이 스트레스라는 것은 우리가 원하지 않아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때문에 피부 재생의 주기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서 신진대사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렇게 멜라닌 또한 축적이 될 수 있습니다.

▶얼굴이 화끈거리는 증상, 무엇이 문제?


혈액순환에 문제?

혈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않는다면 피부를 검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는 어떠한 자세를 일정 시간 동안 유지를 하면서 발생하기도 하고, 피로하거나 컨디션이 좋지 못하는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죠.

 

그러한 문제로 혈관이 수축하게 되는데 이는 수축하는 과정에서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되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한 결과로 얼굴색이 검게 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얼굴색이 변하는 것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이는 우리 몸의 활성산소 또한 더욱 늘어나면서 노화가 더욱 빨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관 건강은 평소에 관리가 필요하죠.

 


신장이 건강하지 못하다면?

신장이라는 부위는 우리가 알고 있는 콩팥입니다. 이 콩팥은 우리 몸에서 많은 역할을 해줍니다. 혈압을 조절하거나, 전해질 비율을 유지하거나 비타민D활성화 등 다양하죠.

 

그리고 우리 신체에서 발생하는 독소, 노폐물을 걸러내서 배출시켜 주는 중요한 장기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제대로 배출을 시켜주지 못하게 될 경우 얼굴색이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이는 신부전증으로 의심해 볼 수 있는데 평소보다 무기력하거나 쥐가 잘 나고, 눈 주위가 푸석한 증상과 소변에 거품이 많은 경우 등 증상들이 있으니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