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몸에 붉은 반점 원인, 대표적인 것은?

by ̱ 2023. 10. 3.

몸에 무슨 이상이 생긴다면 그 원인은 다양한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벌레에게 물린 것이거나 간단한 자국이라면 크게 걱정할 것 없지만, 시간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는다면 몸에 붉은 반점 원인을 알아봐야겠죠.

 


하얀 각질도 있나요?

하얀 각질과 함께 붉은색의 반점이 나타났다면 이는 건선일 가능성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해당 질환은 면역체계의 문제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우리 몸의 면역체계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각질 세포가 필요 이상으로 번지게 되는 질환입니다. 하얀 각질과 홍반이 동반되는 것이 해당 질환의 특성입니다.

 

보통의 경우 엉덩이나 두피, 팔꿈치 또는 무릎에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가려운듯한 증상도 나타나기도 하며, 악화되기도 하며 호전되기도 하고 반복되는 번거로운 질환입니다.

 


피멍처럼 보이시나요?

만약 피멍처럼 보이시는 경우라면 이는 자반증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자반증이라는 질환은 피멍처럼 불긋하게 나와 있기도 하며 고춧가루처럼 생긴 반점이 보이기도 합니다.

시작되는 부위는 보통의 경우 다리에서 시작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죠. 그리고 그 주변으로 번지기도 합니다. 엉덩이나 팔 그리고 온몸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려움이 같이 나타날 수 있죠. 붉은 반점 증상으로 인해서 피부와 관련된 질환은 아닐까 의심되기도 하지만 이는 자가면역질환으로 알려져 있어서 진단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소변의 색은 괜찮나요?

소변의 색을 확인해 보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이는 간과 관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인데 간은 많이 손상되기 전까지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그만큼 침묵의 장기라고도 불리는데 진한 황색이나 갈색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식욕부진과 메스꺼움, 구토 등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해당 증상들은 간경화를 의심해 볼 수 있는 것으로 간세포가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지 못하면서 섬유성 조직으로 변화되는 단계입니다. 그래서 더욱 주의가 필요하죠.

 


갑자기 발생하였나요?

몸에 붉은 반점 원인을 두드러기로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피부가 부어오르면서 많이 가려운 증상과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이 증상은 3시간에서 4시간 정도만에 사라지고 다시 다른 자리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일시적인 원인이라면 하루 이내에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하루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계속된다면 이는 두드러기 혈관염이나 구진 두드러기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