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귀가 멍멍한 이유, 질환은 아닐까?

by ̱ 2022. 5. 31.

혹시 일시적으로 귀가 먹먹하게 느껴지는 순간이 있으셨나요. 혹시나 그러한 증상이 있으시다면 질환일 가능성도 의심을 해보셔야겠습니다. 그 원인에 대해서 같이 확인해보겠습니다.

 


중이염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중이염 또한 귀가 멍멍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통증과 함께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구토나 어지러움, 발열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흔하게 감기와 비슷한 증상으로 콧물이나 코막힘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해당 부위는 외이도와 달팽이관 사이에 있는 부위를 말합니다.

 

해당 부위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알레르기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아이들에게서 발생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귀가 부으신다면?

귓구멍이 부어있고 귀가 멍멍한 이유는 외이도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이는 청력이 감소하는 것도 함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외이도라는 부위는 귀 입구에서부터 고막까지 그 관을 뜻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흔히 귓구멍이라고 부르는 부위가 해당 부위이죠.

 

이 부위가 세균성으로 감염되면서 염증으로 인해 붓고 통증으로 나타날 수 이는 것이죠. 심할 경우 뇌신경, 안면신경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초기에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이염과 비슷한 내이염!?

해당 질환은 중이염과 증상이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심해질수록 현기증이나 난청, 귀가 울리는 듯한 증상도 동반되죠.

 

내이라는 부위는 귓속의 속 귀를 뜻합니다. 달팽이관과 반고리관이 있는 부위이죠. 이 부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뇌막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괴사가 발생하거나 할 경우 적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질환 또한 초기에 발견이 필요하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명과 어지러움이 있다면?

먼저 이명과 함께 어지러운 증상, 그리고 먹먹한 증상이 같이 나타난다면 이는 돌발성 난청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돌발성이라는 것은 응급 질환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만큼 빠르게 병원으로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으셔야 하는 것이죠.

 

그런데, 이 원인은 아직까지 제대로 확인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혹시나 해당 증상이 있어서 의심이 되는 경우라면 병원을 방문하셔서 진단을 받아보시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