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 정보

아침에 일어날때 어지럼증, 이유 확인!

by ̱ 2022. 5. 30.

아침에 일어났는데 이상할 정도로 정신이 어지럽고 핑 도는 듯한 느낌을 받는 순간이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크게 문제로 삼지 않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반복된다면 그 원인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들어보셨나요?

아침에 일어날때 어지럼증은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앉아있거나 누워있는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일어나는 행동을 하게 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죠.

 

이는 혈압이 큰 폭으로 떨어지게 되면서 어지러운 느낌이 발생하게 되는 것으로, 하반신에 혈압이 모이게 되는 상황에 뇌와 심장으로 혈액이 전달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앉아있거나 누워있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아침에 발생하는 것으로 많이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그 원인은?

먼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원인에 대해서 조금씩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을 시작으로 개선이 가능하겠습니다.

되도록이면 갑작스럽게 일어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일어나지 않고 천천히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그리고 장기간 서있는 경우 스트레칭을 주기적으로 해주며, 수분과 염분을 충분히 하시고 미네랄, 비타민, 영양소를 섭취하며 주기적인 운동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석증 또한 그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석증이라는 질환에 대해 들어보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이는 아침에 일어날때 어지럼증을 느끼시는 분들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의 20~50% 정도에 해당되는 분들이 이 질환으로 의심을 받고 있죠. 하지만 이는 아침보다 저녁에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형, 회전 감각을 담당하는 기관이 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것으로 눈 떨림이 있으며, 메스꺼움, 구토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석증, 자연 치유가 가능한가?

해당 질환은 다른 치료를 하지 않으셔도 자연 치유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한데도 불구하고 방치하게 될 경우 오히려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악화되는 경우 이석 치환술이나 관련된 치료를 받으시게 됩니다. 자세를 교정하는 것으로 원래의 상태로 되돌리는 개선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이는 재발이 상당히 잦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재발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머리를 심하게 흔드는 것은 자제할 필요가 있고 자세를 갑작스럽게 바꾸는 행동 또한 고치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