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식사를 하시고 난 다음에 갑자기 졸음이 쏟아지는 상황을 모두 겪어보셨을 겁니다. 졸음을 참기가 너무 어렵기도 하며, 업무나 공부에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대처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식곤증이란?
앞서 말씀을 드렸던 것처럼 식곤증이라는 것은 식사를 하고 그다음에 갑자기 몸이 나른해지는 것을 느끼며 졸음이 쏟아지는 증상입니다.
보통의 경우 점심식사를 하시고 나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쉽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잠을 잤음에도 불구하고 졸음이 몰려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졸음은 게다가 참는 것도 어려움이 있으며, 업무와 공부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문제가 될 수 있죠. 그럼 이 식곤증은 원인이 무엇일까요.
식곤증의 원인
식곤증은 뇌의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는 증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은 이를 소화시키기 위해 소화기관으로 혈액이 몰립니다.
앞서 설명을 드린 것처럼 그러한 현상으로 뇌에 혈액 공급이 원활해지지 않으며 산소 공급으로 나타나게 되고 졸음이 쏟아지는 것이죠.
그뿐만 아니라 식사를 할 경우 혈당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인슐린 수치가 상승하게 되는데, 우리 몸은 인슐린 수치가 높아질 경우 졸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습관으로 대처하자!
식곤증이 심한경우 생활 습관 및 식습관으로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과식을 피하는 것이죠. 과식을 하게 될 경우 소화기로 더 많은 혈액이 몰려가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뇌로 이동하는 산소가 더욱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졸음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과식을 하지 않으려면 아침밥을 꼭 챙겨 드시는 습관을 만드셔야 하며, 탄수화물을 줄이면서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즐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이나 채소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가벼운 운동
식사를 하셨다면 가만히 계실 경우 졸음이 쏟아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사 후 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는 창문을 열어서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래도 참을 수 없는 졸음이 쏟아질 경우에는 15분 정도의 짧은 낮잠을 자는 것도 좋겠습니다.
참고로, 식곤증이 심한경우 본인이 운동이 부족한 것은 아닌지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운동이 부족한 사람에게 나타나기 쉬우며, 간단한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식곤증에 대한 대처 방안을 간단하게 살펴볼 수 있는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업무나 공부에 영향을 준다면, 다른 건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혹시나 본인이 앓고 있는 질병이 있는 것은 아닌지 체크를 해봐야 하니 가까운 병원에 방문을 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