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빵빵한 느낌을 가져보신 분들은 아마 많으실 겁니다. 계속 더부룩하며 속이 답답한 증상이 지속되는데, 신경까지 예민해질 수 있죠. 소화불량 복부팽만의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대장게실염
복부팽만과 함께 소화불량뿐만 아니라 복통이 있고 발열, 또는 몸이 떨리는 증상이 있다면 대장게실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장게실이 어느 부위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 대장이 약해져서 장벽이 늘어나 생긴 꽈리 모양의 주머니를 말합니다.
그 주머니에 염증이 생긴 것인데, 고단백질을 즐겨 드시거나 고지방을 자주 섭취하며 식이섬유 또한 부족한 경우 많이 나타납니다.
급성 위장염
배가 더부룩하고 소화불량과 함께 복부 팽만감을 느끼는 경우와 함께 설사까지 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는 급성위장염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급성위장염은 바이러스나 기생충으로 인해서 장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심할 경우에는 장에 출혈까지 발생할 수 있죠.
구토와 설사가 잦아지게 되면서 탈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혹시라도 이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고 있다면 병원을 빠른 시일 내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급성 췌장염
췌장이라는 부위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를 도와주는 장기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이 췌장에 염증이 생길 경우 췌장염이라고 부르죠.
췌장에 염증이 발생하였다면 소화불량 복부팽만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증상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부 팽만감을 느끼는 것과 함께 복통이 심하게 나타나 앞으로 굽힐 정도라면 췌장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구역과 구토 증상까지 나타난다면 더욱 의심해봐야 하죠.
참고로, 급성 췌장염은 10명 중 8명이 경증이며 금식으로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보셔야만 하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음식을 섭취할 때마다 복통이 발생하고 설사를 하지만 또 변비 때문에 나오지 않기도 하는 경우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해봐야겠습니다.
이 질환은 복통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화장실에서 배변을 보더라도 개운한 느낌을 받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트림이나 방귀, 전신피로와 어깨 결림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혹시나 해당되는 증상이 있으시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해보셔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