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들을 괴롭히는 고질병이 있죠. 고지혈증, 고혈당, 그리고 고혈압입니다. 특히 고혈압은 사망 위험 요인 기여도 1위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의 위험성?
서론에서 제가 왜 고혈압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세계 보건기구 WHO에서는 사망 위험 요인 기여도 1위를 고혈압으로 선정했기 때문입니다.
그 뒤로는 흡연과 고혈당, 비만, 고지혈증이 이어지고 있죠. 고혈압은 평소에 환자의 혈관의 혈압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 증상 및 현상입니다.
고혈압일 경우 혈관이 손상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며, 이 혈관은 손상을 버티지 못하게 된다면 혈관이 터지거나 내부가 좁아져서 막히게 될 수 있는데 그 증상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알리신 성분입니다.
알리신 성분?
앞서 이 증상이 왜 무서운 것인지 간단하게 알려드렸는데, 더 무서운 것은 단순 두통과 어지러움뿐만 아니라 관상동맥 질환, 뇌졸중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환이라는 것이죠. 그런데 쪽파에는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데 알싸한 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혈압이 치솟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와 함께 혈관 속에 있는 지방 속 성분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압을 안정화시켜주는 결과로 이어지는 것이죠.
실제로 간단한 실험이 진행된 사례가 있는데, 쪽파가 혈압 수치에 안정 효과를 주는 것인지 확인하는 실험이었습니다.
생활 습관이나 식단은 평소처럼 유지하는 조건으로 200g 이하의 쪽파를 활용하며 운동을 병행한 결과 높은 혈압 수치 전 단계로 안정적으로 낮아지는 효과를 확인하였습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한 효과를 보여주는 것은 아니지만 그만큼 혈압 수치를 강하하고 안정적인 혈압 유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는 것이죠.
사실 쪽파는 우리 식탁에서 굉장히 친근한 채소입니다. 감칠맛이 나는 파김치나 쪽파전, 쪽파 장아찌 등 다양한 음식으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그 외에 성분은?
먼저 말씀드렸던 성분 외에도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과 칼슘, 비타민E, 칼륨, 인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쪽파라고 해서 대파보다 크기가 작은데 도움이 돼봐야 얼마나 되겠느냐하고 의심이 되시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 대파보다는 크기가 작은 것은 맞지만 함량을 비교해보면 크게 절대 떨어지지 않습니다.
대파 칼슘이 25라면 쪽파에는 96이 함유되어 있으며 대파에는 비타민C가 11이라면 쪽파에는 18만큼 더 높은 함량을 자랑하고 있는 것이죠.
이렇게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서 비장과 신장에 도움을 주며 기운을 북 돋워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약재로도 많이 활용된다고 동의보감에서도 기록이 되어 있는데, 그 효능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쪽파 효능?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을 예방해줍니다.
그리고 칼륨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이 우리 몸에 있는 나트륨과 노폐물이 쉽게 배출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한데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는 성분으로 감기나 외부로부터 바이러스나 질병을 예방하는 면역력에 도움을 주죠.
살균력 또한 가지고 있는데 이는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되며, 폴리바놀과 유가유황 성분이 추가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생리현상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대장암으로 커질 확률이 있는 선종성 용종의 발생률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폴리보노이드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며, 칼슘 또한 풍부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며 골밀도를 강화시켜줍니다.
그리고 비타민A와 비타민C 성분이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되며, 퀘세틴, 안토크산틴 등의 폴리페놀 성분이 당뇨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주죠.
그 외에 피로 해소에도 좋고 변비 예방, 살균 효과, 머리카락 빠짐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채소이기 때문에 평소에 즐겨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댓글